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확보자가 정해야 할 확보 방법

古山 2008. 2. 17. 00:34

 떨어지는 충격을 결정하는 것들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떨어질 때 생기는 충격의 힘을 결정하는 것은 단순히 떨어지는 거리나, 등반자 몸무게 차이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충격의 힘을 결정하는 중요한 세 가지 요소는 추락계수와 확보자의 움직임(탄력) 그리고 확보자가 로프를 잡아줄 때 일어나는 마찰,공기저항 같은 여러 가지 작은 요소들이 있지만 떨어질 때 생기는 충격에 그리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충격 흡수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로프는 그 길이가 길면 길수록 충격을 많이 흡수할 수 있다. 추락계수는 떨어진 거리를 등반자와 확보자 사이에 빠져나간 로프 길이로 나눈 값인데,언제나 "0"보다는 크고 "2"보다는 작은 값을 가진다.추락계수가 크면 떨어질 때 충격도 크게 전해지기 때문에 등반자는 추락계수 "1"이 넘지 않도록 알맞은 간격으로 확보물을 걸면서 올라야 한다.

직접확보를 보고 있는 확보자 움직임 또한 충격을 줄이는 데 중요한 일을 한다.확보자에게 충격이 전해지는 순간 확보자는 반사작용으로 그 충격을 이겨내려는 몸짓을 하고, 이런 확보자의 작은 움직임과 노력이 충격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확보자가 확보지점에 기구를 걸어 확보를 보는 간접확보 방법은 등반자가 떨어지면서 생기는 충격이 먼저 확보지점 확보물에 바로 가기  때문에 직접확보와 같이 충격을 줄여주는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확보자가 떨어지는 등반자를 멈추게 하는 원리는 결국 로프 마찰력을 높여 충격을 줄여주는 데 있다. 따라서 어떤 확보방법으로 어떻게 떨어지는 등반자를 안전하게 멈출 것인가에 따라 충격 흡수는 달라진다.

이렇게 충격 흡수의 3가지 요소들은 모두 떨어질 때 생기는 충격을 줄여주는 점에서 기본원리가 같다 .사실 선등자 선등자가 떨어질 때 생기는 충격은 등반자가 떨어지는 순간에 그 상황에서 벌어지는 가장 큰 충격량으로 이미 결정된다. 이렇게 결정된 충격량을 3가지 요소들이 어떻게, 얼마나 줄여주는가에 따라 등반자나 확보자에게 가는 충격이 달라진다.

이 3가지 충격흡수 요소들은 서로 이어진 단계와 같이 충격을 줄여주는 작용을 한다. 추락계수가 작다면 확보자에게 전해지는 충격도 작아지고,추락계수가 크다면 확보자에게 전해지는 충격도 커져, 확보자에게 전해지는 충격 크기에 따라 대응하는 확보자 움직임도 달라진다. 떨어지는 등반자를 멈추기 위한 마찰 또한 마지막으로 전해지는 충격량에 따라 달라진다.

이런 것들은 마치 보일러의 안전 벨브가 높은 압력이 걸릴 때 스스로 증기를 빼내는 것과 같이,확보자도 전해오는 충격량에 따라 알맞은 힘으로 움직이며 충격을 줄인다고 말할 수 있다.

추락계수(로프 길이)라는 첫 번째 안전밸브가 충격을 흡수하고, 남아있는 충격량 크기에 따라 확보자가 움직이며 두 번째 안전밸브가 그 크기를 줄이고 마지막으로 남은 충격량 또한 멈출 때 생기는 마찰력 때문에 로프가 알맞게 미끄러지면 떨어지는 등반자를 안전하게 멈추는 것이다.

이렇게 말하면 마치 확보자가 특별하게 노력을 안해도 그냥 확보가 되는 것 같이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마지막 안전밸브인 로프를 잡아줄 때 생기는 마찰력은 확보자가 해야 할 중요한 안전 장치인 것이다.

확보자가 정해야 할 확보 방법

확보자가 떨어지는 등반자를 멈추게 하기 위해 마찰을 일으키는 방법은 3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첫째는 로프를 잡고 있는 손아귀 힘(악력)이고 또 하나는 어떤 확보방법을 쓸 것인가를 정하는 일이다. 보통 멈춤 로프를 잡고 있는 손아귀 힘은 23kg 정도로 로프를 잡고 있다. 스티치 플레이트나 뮌터 히치로 확보를 할 때는 로프가 미끄러지기 전까지 160kg 정도를 잡아줄 수 있다.

8자 하강기나 튜브형 하강 기구를 쓸 때는 여러 가지 크기에 따라 113kg에서 195kg까지 로프를 잡고 있을 수 있고 그 이상 충격이 오면 로프가 미끄러진다. 물론 이 같은 수치는 로프를 23kg의 손아귀 힘으로 잡고 있을 때이고,로프를 더 큰 힘으로 잡고 있으면 미끄러지는 로프를 잡을 수 있는 힘도 커진다. 또 로프 굵기에  따라서 수치는 달라진다. 예를 들어 굵기가 반밖에 안되는 로프를 쓰면 힘은 평균 20% 줄어든다.

멈추기 위한 마찰력을 결정하는 세 번째 요소는 확보기구나 뮌터 히치를 거쳐서 나오는 로프 각도 즉,로프 꺾임과 허리 확보를 할 때 로프로 엉덩이 주변을 감싸는 횟수다. 즉 로프를 꺾어주는 각도에 따라 마찰력은 큰 차이를 보인다.

보통 손아귀 힘과 로프 꺾임 각도는 등반자가 떨어지는 것을 확보자가 미리 준비하고서 바로 멈출 수 있을 때만 달아진다. 확보자는 어느 정도 크기의 마찰력을 스스로 갖추고 있지만, 그것을 정확하게 확보 움직임으로 쓸 수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확보물이 확실한 때는 큰 마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확보 자세가 좋지 못하거나, 확보물이 뽑힐 우려가 있지만, 로프가 바위와 심하게 마찰을 일으켜서 끊어질 위험이 있고,좋지 못한 확보물에서 등반자가 긴 거리를 떨어질 우려가 있을 때는,로프를 알맞게 미끄러뜨리면 흘리는 확보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물론 흘려 보낸 로프 길이 때문에 떨어지던 등반자가 바위에 부딪치거나 땅까지 떨어질 위험이 없을 때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보통 확보자는 바위 모양이나 등반자가 있는곳,로프 꺾임과 끌림에 대한 깊은 생각없이 자기버릇에 따라 확보방법을 골라서 쓰고 있다. 그러나 자기가 하는 확보방법이 등반자와 각 확보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고 있는 확보자는 등반자가 떨어질 때 벌어지는 최악의 상황을 느낄 수 있고 그런 상황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확보 방법을 바로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다.

출처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