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하강후 로프 거두기 및 걸렸을 때 로프 거두는 방법

古山 2008. 3. 12. 05:45
 로프 거두기

마지막으로 내려오는 사람은 하강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몇 가지를 살펴봐야 한다. 어느 쪽 로프를 당겨야 로프 매듭이 하강 확보물에 걸리지 않고 거둘 수 있는지,로프를 가둘 때 바위와 마찰이 심하게 일어나지는 않을지, 또 나무,덤불,바위틈에 로프가 엉키거나 걸릴 염려는 없는지 로프를 거둘 때 로프 주변에 있던 돌이 떨어질 위험은 없는지,로프를 거둘 때 일어날 만한 문제들을 마지막 하강자가 꼼꼼하게 살펴보고 위험이 없도록 해야 한다.

로프를 잘 거두기 위해서 마지막하강자는 꼬이거나 엉킨 로프를 가지런하게 해야 한다. 느낌손 손가락을 두 가닥 로프 사이에 집어 넣고 로프를 가르면서 하강하거나,자기 확보줄에 걸린 카라비너를 한쪽 로프에 걸고 내려오면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강을 마친 다음,로프를 당길 때는 로프를 바위면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는 것이 좋다.그림6-31과 같이 당겨져 올라가는 로프를 출렁거리게 위로 쳐주면,로프가 바위면에서 떨어지고 혹시라도 꼬여 있던 로프에 여유를 줘서 거두는 일이 쉬울 뿐만 아니라 로프가 바위에 닳는 것도 줄일 수 있고 로프를 힘들이지 않고 거둘 수 있다.

 

로프를 거둘 때는 세게 잡아당기지 말고 천천히 부드럽게 당겨야 한다. 어느 정도 당기면 로프는 저절로 미끄러져 내려오는데,이때 "줄 내려갑니다"하고 소리쳐야 다른 사람들이 피할 수 있다. 떨어지는 로프를 맞았을 때는 큰 충격으로 다칠 수 있고 만약 자기확보를 하지 않은 사람이 사람이나 앞장서서 오르고 있던 사람이 로프를 맞으면 그 충격으로 떨어질 위험성도 있다.잇달아 여러번 하강을 할 때는 로프를 하강 확보물에 미리 걸도 놓은 다음 거둬야 하강할 때마다 매듭을 새로 하거나 로프를 다시 사리는 불편이 없다.

로프가 걸렸을 때 거두는 방법

때로는 로프가 걸려서 거둘 수 없을 때가 있다. 우선 잡아당기는 로프가 정확한지 로프를 넓게 벌려 매듭이 있는 쪽 로프를 확인한다. 로프 두 줄을 이어 놓은 매듭 부분은 결코 하강 확보물 반대쪽으로 지날 수 없다. 다음은 로프를 옆으로 출렁거려본다. 그래도 당겨지지 않으면 그림6-31c 와 같이 로프 끝부분을 잡고 위쪽으로 원을 그리게 하면 쳐 올리는 순간 강하게 잡아당겨본다. 그래도 거두기 어려우면 모든 사람이 로프에 매달려 힘껏 당겨본다. 이 방법으로 로프가 당겨질 수도 있지만 이따금 로프가 더 단단하게 걸리는 때도 있다. 그러나 다른 방법은 더 어려운 방법이기 때문에 어쨌든 이 방법을 써 볼 수밖에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 바위 바로 아래에서 로프를 당기면 힘이 많이많이 들고 로프가 상한다.

b. 하강 확보물과 거의 일직선이 되게 멀리 떨어져서 당기면 로프가 잘 빠져 나온다.

c. 로프를 당길 때 다른 사람이 반대쪽 로프를 쳐 올려 주면 더욱 편하게 거둘 수 있다.

d. 하강 확보물 주면에 로프가 꼬여 있으면 두 줄을 하나씩 당겨보아 잘 내려오는 쪽 로프를 당겨야 한다. 만일 꼬여있는 위쪽 로프를 당기면 위에 있는 로프가 아래 로프를 짓눌러 잘 빠져 나오지 않는다.

 

포프가 진짜로 걸렸다면 다른 몇 가지 방법을 쓸 수 있다.로프가 전혀 움직이지 않아 여전히 로프 두 끝을 쥐고 있다면 로프 두 끝부분을 확보물에 튼튼하게 묶고 로프에 매달려 프루지크 매듭으로 오를 수 있다. 물로 오름기가 있다면 오름기에 긴 연결줄을 걸고 오르면 더 쉽고 빠르게 하강 확보물까지 갈 수 있다. 그러나 한쪽 로프는 거의 당겨졌는데, 다른 쪽 로프 끝이 이상하게 위에 걸려 있다면 (이따금 이런 일이 생긴다.)당겨진 로프를 쓰거나 또다른 로프를 꺼내 다시 등반하면서 올라가야 한다.(물론 오를 수 있는 바윗길이 있어야 하겠지만)만일 한쪽 로프만 잡고 있고 다른 한쪽을 거둘 수 없을 때,그리고 여분으로 가지고 다니는 로프도 없을 때는 더 어려워진다. 그러나 방법은 있다.

 

로프 끝을 확보물에 묵고 ,프루지크 매듭을 단단하게 한 다음 그림 6-32와 같이 로프에 매달려 오른다.이때 오르는 중간에 확보물을 자주 걸고 매듭 아래쪽 로프를 확보물에 걸어두면, 혹시 오르던 중에 걸렸던 로프가 빠져 떨어지더라도 프루지크 매듭이 등반자를 잡아주고 바로 아래에 걸었던 확보물에 걸려 멈출 수 있다.

이런 방법을 전혀 쓸 수 없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누군가 주변에 있다면 프루지크 매듭으로 다시 오르기 전에 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편하고 안전하다. 위에서 누군가가 걸린 로프를 풀어 준다면 문제는 간단히 해결될 수도 있다.로프가 걸렸을 때 도움을 청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출처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