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운동은 산소를 체내에 불어 넣어줌으로서 지방을 연소시키는 운동으로서, 체지방을 제거해서 살을 빼는데 유산소운동이 최고입니다.
그리고 유산소운동을 하게되면 심폐능력도 증진되고, 지구력도 증진되여서 체력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운동이 체지방을 빼기위한 전신운동이라면 무산소운동인 근력운동은 특정 부위의 군살을 빼거나 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몸매의 라인을 예쁘게 만들기 위해서는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해서 해주어야 합니다.
20세 이후부터 노화는 진행되며, 30대 이후부터는 실제적으로 뼈와 근육이 점차적으로 노화되어 40대 부터는 뼈와 근육이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근력운동으로 근육량이 증대되는 것은 무거운 강도만큼 신체가 그것에 적응하기 위해서 힘을 기르려는 준비태세를 갖추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근육량이 증대되게 신체가 반응하는 것입니다.
근육이 두꺼워지면 그 만큼 힘을 쓸수 있는 것이며, 더 무겁고 강도높게 훈련하면 근육도 그 힘에 저항하기 위해서 그만큼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근력운동은 이러한 뼈와 근육의 노화를 방지하고 근육을 재생, 생성하고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20대의 몸매와 기초체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또한 기초대사량의 상승으로 지방분해의 효과가 증대됩니다.
근육량이 증대되면 건강미 넘치는 신체로 만들어주며, 신체에 볼륨미를 높여서 옷맵시도 좋게 합니다.
그리고 근육량이 증대되면 칼로리 소비를 높여서 체지방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키며, 근육량증대로 탄탄하고 건강미 넘치는 매력적인 신체로 만들 어줄것입니다.
2. 스트레스 해소 (행복감 상승)
체지방 감량효과로 체중조절은 물론 운동 엔돌핀의 증대로 스트레소 해소 및 긴장완화에도 효과가 좋으며, 그로 인해 발생되는 무기력 또는 우울감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운동시 발생되는 베타 엔돌핀은 마약과 같은 희열을 얻게 하는데요, ‘베타 엔돌핀’은 운동 할때에 5배 이상 증대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베타 엔돌핀’은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물질로서 마약과 화학구조가 유사한데, 베타엔돌핀의 진통효과는 진통제 보다 40~200배 정도로 강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운동에는 행복감을 주게해서 스트레스 해소를 하는데에도 아주 좋습니다.
3. 심박출량 증가로 심혈관계질환 예방
운동을 하게되면은 심박출량(1분동안 나가는 혈액의 양)이 증가되는데, 근육이 움직이면서 작은신경섬유를 자극하고, 교감신경계가 반응하게되는데 이때 혈압도 상승되고 심박동수도 증가하게됩니다.
이때 혈액을 활발하게 순환을 활발하게 순환시키는데 이것이 심박출량을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즉 근육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근육이 수축되는 빈도가 증가되고, 심박동수가 증가되면서 활동근육내에 혈류량이 증가되는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헬스를 하는 사람들은 펌핑작용이라고 하는데요..
운동을 하게되면 일시적으로 근육이 부풀어지는 현상이죠..
근육이 부풀어지는 것은 그만큼 혈류량의 순환이 빨라지기 때문에 혈관이 확장되고, 근섬유가 확장되어서 발생되는 현상인데, 펌핑효과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혈액순환의 효과로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 치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혈압도 안정적으로 낮출수 있어서 고혈압 예방괴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4. 부지런해짐.
운동은 기초체력 증진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기초체력은 경쟁사회를 뚫고나가는 원동력이며, 자신을 지탱해주는 밑천입니다.
그리고 기초체력이 있어야 밤을 세워도 피곤하지 않고, 남들보다 적은 잠을 자면서도 버틸수 있습니다. 그래야 오랫동안 공부할 수 있는 힘도 나오는 것이고요..
약골은 지구력이 부족해서 다른 사람보다 오래 일하거나 오래 공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업가가 사업에 성공하려면 기초체력 부터 길러야 된다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기초체력이 있기 때문에 오래동안 활동할수 있는것이며, 강한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게되면은 아무때나 하는 것이 아니라 운동계획과 운동스케즐을 짜서 하게됩니다. 운동프로그램에 맞추어서 하다보니까, 생활도 규칙적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현상이지요.
그리고 쓸데없는 약속이나 술자리같은 모임도 운동을 해야 되기 때문에 헬스클럽에 가는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더 앉아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몸만들기 목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술과 담배는 절대적으로 적이기 때문에 이를 피하려는 경우도 많이지게 됩니다.
또한 운동을 하게되면은 근육활동이 몸에 베이게 되어서 그만큼 집안을 정리하고, 일상생활의 활동동작에서 원활하게 움직일수 있도록 신체리듬을 갖추게 해줍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는 사람은 신체리듬이 원활하게 되고, 그것이 규칙적인 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이어져서 부지런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5. 뇌가 활발해짐.
운동은 뇌세포의 활동을 활성시키게되는데요.. 이것이 기억력증대와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이 부족한사람은 뇌의 영양소라고 할수 있는 혈당이 충분히 섭취되지 않아서 기억을 관장하는 뇌의 해마분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정신적인 기능면에서도 20~30%의 향상을 가져옵니다.
이처럼 유산소 운동은 뇌에 산소와 영양공급을 증가시켜서 뇌세포를 보호하며, 운동엔돌핀 증대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로 정신안정등에 많은 도움을 주어서 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6. 바른자세와 체형교정 효과
근육량이 증대되면 근육이 필요한 부분에 자리를 잡게 되기 때문에 균형미 넘치는 신체와 함께 바른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신체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근력운동할때 자세를 바르게 하다보니, 일상생활 동작속에서도 바른자세가 되는 습관이 길들여져서 바른자세를 유지하려는 습성이이 몸에 베게 됩니다.
근력운동시 자세를 정확하게 해야 근육의 모양도 바르게 나오고, 운동중 부상도 막을 수있기 때문에, 정확하고 바른 자세로 하려고 노력하는 습성이 생활습관으로 이어져서 바른자세가 되도록 유지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제가 등이 심각하게 굽은 체형에 목도 많이 튀어나왔었는데... 옷입어도 볼품도 없어 보이고 ,등이 굽으면 사람이 조금 모잘라 보이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등이 굽으면 목도 굽게 되는데요.. 그래서 얼굴이 앞으로 튀어나와서 얼굴이 커보이게 되는 단점도 생깁니다.
등이 굽게되면 목도 척추와 연결되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얼굴이 앞으로 튀어나와서 얼굴이 커보이게 되는 것이죠..
사진 촬영할 때 얼굴을 멀리하게 하면 작아보이쟎아요... 그런데 얼굴을 늘 내밀고 있으니.. 그만큼 얼굴도 커보이고... 그래서 어깨는 더 좁아 보이게 된다는 것이죠..
지금 웨이트트레이닝으로 1년 정도 하고있는데요. 어깨도 많이 벌어졌고, 특히 굽은등이 많이 펴졌고 목도 조금 들어가게되었습니다.
웨이트트레이닝의 기본은 자세에 있거든요. 정확한 자세에서 근육을 예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자세를 무척이나 중요시 여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웨이트트레이닝을 하게 되면 정확한 자세를 취하는 습성이 생기고요. 이것이 이어져서 생활습관 속에서도 정확한 자세를 취하게 되더군요..
또한 운동전에 부상방지를 위한 준비운동으로 실시하는 스트레칭도 체형교정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근육으로 몸이 멋있어지니까... 이왕이면 신체의 컴플렉스 체형을 극복하기 위한 심리적 요인도 많이 작용해서... 굽은 체형도 펴보이기 위해서 신경도 많이 써지고...
그래서 평소에도 허리를 펴고 다니고, 앉아 있을 때에도 허리를 펴고 앉으려고 노력을 많이 합니다. .
이러한 면에서도 운동과 스트레칭등은 굽은 체형을 펴는데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7. 소화력 촉진.
스트레스는 소화불량의 원인으로 작용하며 , 속쓰림이나 기능성 위장장애의 주요원인이기도 합니다.
운동을 하게되면 베타엔돌핀의 증대로 스트레스가 해소되어서 이러한 소화장애증상을 극복할수 있으습니다.
그리고 운동 할때 그날 먹은 음식(탄수화물)이 에너지로 사용되는데, 그만큼 에너지로 빠르게 사용하기 위해서 소화흡수를 높여서 소화능력을 증대시켜줍니다.
운동할때에 장의 활동도 원활하게 되는데 장의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서 장의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서 숙변과 노폐물을 빠르게 제거하여, 그만큼 소화흡수능력을 높여주도록 작용합니다.
8. 몸에 저항력이 생기고 유연성, 근력증가
평상시의 심박률과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백혈구와 아군세포를 증대시켜서 면역력을 강화와 함께 신체저항력을 키워줍니다.
이러한 신체 작용으로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효과를 높여주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운동을 하게되면 유연성이 증가되는데, 운동전, 후에 실시하는 스트레칭 동작을 하기 때문에 유연성이 증대되는 것입니다.
모든 운동전, 후에는 본운동시 부상예방과 신체가 운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같은 준비운동을 해야되는데. 이러한 스트레칭은 운동의 기본이며, 부상방지를 위한 필수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운동전에 실시하는 준비운동에 스트레칭을 해줌으로서 유연성이 증대되는 것입니다.
근력증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근력운동을 통해서 증대되는 것인데, 운동강도만큼 저항하기 위해서 근육량이 커지면서 근력도 증대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근력증대와 기초체력은 후천적인 운동으로 얼마든지 만들 수있으며, 더불어 건강한 신체와 멋진 몸도 얻게 될 것입니다.
저도 운동전까지는 힘도없고, 약골이었는데, 집에서 몸만들기 1년 6개월정도 된 현재로는 근력도 크게 증가되어서 80kg 체중의 사람도 번쩍 들어서 올릴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얼마전 40kg짜리 쌀 10가마를 혼자서 들어서 창고에 쌓았는데, 정말 내가 이렇게 힘히 쎄졌구나 하고 세삼느꼈습니다.
예전에는 40kg들려면 낑낑거렸고, 허리가 아파서 둘이서 들어야만 했거든요..
9. 성장호르몬 촉진
운동을 하게되면 성장호르몬은 촉진시켜서 신체를 건강한 상태로 갱생되게 합니다.
그래서 중, 장년층에는 노화현상를 연장시킬 수 있으며, 특히 성장기 연령층의 적당한 운동은 성장호르몬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키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게되면 성장호르몬이 1.7~2배 정도 증대되는데, 특히 저녁운동시에는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줍니다.
숙면이 중요한 이유가 보통 밤 11시~새벽 2시에 성장호르몬이 평소보다 40배이상 분비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이시간대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키성장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뼈가 자라는 관절근처의 성장판을 자극해서 세포분열을 촉진시켜주는데 특히 점프동작이 성장판을 중력방향으로 자극을 줌으로서 골격이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근력운동또한 적절하게 하면은 근섬유를 늘리고, 근세포를 자극시켜서 키성장을 돕습니다.
단 지나치게 무거운 것을 들거나 과절에 무리한 압력과 충격을 주면 성장판에 손상을 주어서 성장판이 막힐수도 있으니 강도높거나 무리한 근력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성장에 도움을 주는 근력운동의 정닥한 강도는 한번에 10회정도 쉬지 않고 반복해서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10. 기타
운동은 민첩성과 순발력을 증대시켜며, 집중력과 인내력을 증대시켜주고, 골다공증외에 각종 성인병을 예방효과를 얻게 합니다.
그리고 운동은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여주어서 사회생활에 대한 성공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강한 정신력을 만들어 주어서 포기않고 계속 도전하는 진취적인 기상을 갖게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