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여러가지 하강 기구들 하강 기구 거는 높이

古山 2008. 3. 2. 07:58

 여러 가지 하강 기구들

한 때는 카라비너 하강법을 응용한 브레이크바(brake bar)를 하강할 때 많이 썼지만 이따금 부서지기도 하고 하강 열이 많이 나는 나쁜 점이 있어 지금은 쓰지 않는다.(그림6-18) 브레이크 바와 비슷한 모양을 한 로버트 하강기도 많이 쓰였지만 로프가 얼었을 때 미끄러지는 나쁜 점과,무엇보다 8자 하강기처럼 하강기능과 확보기능을 같이 쓸 수 없는 불편함 때문에 지금은 거의 쓰지 않는 하강기다.(그림6-1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에 개발한 하강기 중에 튜브형 하강기는 무게가 120g 정도인 8자 하강기에 비해 45g 정도로 아주 가볍고,큰 마찰력을 얻을 수 있어 한줄 하강, 하늘벽 하강, 얼은 로프 하강을 할 때 안정되게 하강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또 등반자 확보기구로도 8자 하강기에 비해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어 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다만 하강기에 로프를 끼워 넣기가 조금 불편하고 두 줄 하강을 할 때 너무 뻑뻑하며 하강기에 열이 많이 나는 나쁜 점이 있다. 튜브형 하강기에 로프를 걸 때는 꼭 튜브의 넓은 쪽이 안전벨트 잠금 카라비너 쪽을 향하게 하고 좁은 쪽을 위로 가도록 해야 바르게 멈출 수 있다.(6-20)




다른 하강기구에 등반자 확보기구로도 같이 쓰는 그리그리(Goi-Gri)가 있는데,자동정지 레버를 잡고 하강하다가 레버를 놓으면 바로 멈출 수 있는 뛰어난 장비다.그리 그리는 원래 확보기구로 만들어진 것인데 레버가 아주 민감해서 내려오는 속도를 잘 조절해야 한다. 또 무겁고 가격이 비싸서 쓰는 사람들이 많지는 않다.이런 새로운 장비들을 살 때는 그 기능이나 무게,강도,마찰력 따위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고, 사용 설명서를 잘 읽어보고 써야 한다.(그림6-21)

 

구조용 8자 하강기는 하강기의 큰 구멍이 다른 8자 하강기에 비해 커서 로프를 이은 매듭이 큰 구멍을 지날 수 있기 때문에 로프 2~3줄을 이어서 한번에 100m~200m를 하강할 수 있다.이런 하강기는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구조대용으로만 쓰고 있다(그림6-22)

바퀴 하강기는 도르래처럼 생긴 두 개의 바퀴사이로 로프가 지나가면서 빠른 속도로 하강할 수 있으며,자동 정지 레버를 당겨 원하는 높이에서 쉽게 멈출 수 있다. 하지만 바퀴 하강기는 로프를 한줄밖에 걸 수 없어 두 줄로 하강할 때는 쓸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런 하강기는 크기도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가서 등반용으로는 마땅치 않다.(그림6-23)


 

하강기구 거는 높이

보통 하강기구는 잠금 카라비너를 써서 안전벨트에 건다. 따라서 하강기구는 배 정도 높이에 있게된다. 왼손은 느낌손으로 하강기 위에 있는 로프를 잡고, 오른손은 멈춤손으로 하강기구 아래에 있는 로프를 잡아 하강 속도를 조절한다.그러나 이런 방법은 경사가 적은 곳에서는 편리하지만, 경사가 심한 곳이나 하늘벽에 서는 하강 속도가 아주 빨라 한 손으로 속도를 조절하기가 쉽지 않다.


a.하강기구가 얼굴 높이에 있어 하강기와 로프 사아에 머리카락이 끼거나 하늘벽 턱부분에 걸리 수 있다.

b.하강 기구가 안절벨트와 너무 가까이 있으면 내려가는 속도를 조절하기가 어렵과 하늘벽에서 몸이 뒤로 재껴져 불편하다.

민탈이나 하늘벽을 하강할 때는 짧은 연결줄을 써서 하강 기구를 가슴높이까지 오도록 하면 두 손으로 하강 기구 아래쪽 로프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내려가는 속도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고 몸 균형을 잡기도 좋다. 그러나 하강 기구를 너무 높게 걸어 얼굴 높이까지 오면 하강 기구에 머리카락이 껴서 고생을 하거나 손으로 하강 기구를 조작하기 어려우니까 가슴 높이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그림6-24) 이따금 하강 기구에 손이 닿지 않을 정도로 연결줄을 길 게 묶고 내려오다 하강기가 하늘벽에 턱부분에 걸리면 오도가도 못하고 허공에 매댤려 고생을 하기도 한다.

출처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