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카라비너 하강법 8자 하강기 하강법

古山 2008. 2. 29. 21:14
카라비너 하강법

카라비너 하강법(Carabinet brake method)은 그 장치를 만드는 것이 조금 복잡하기는 하지만 안전벨트와 로프, 그리고 카라비너 몇 개만으로 안전하고 편한 하강을 할 수 있는 좋은 점이 있다. 하강 기구를 준비하지 못했거나 잃어 버렸을 때, 마찰 때문에 고통스럽고 아주 조심해야 하는 듈퍼식 하강을 원하지 않는다면 ,하강기구 없이도 안전한 하강을 할 수 있는 카라비너 하강법을 꼭 알아두는 것이 좋다.

안전벨트에 잠금 카라비너 한 개,또는 일반 카라비너 두 개를 여닫는 곳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향하도록 건다, 여기에 일반 카라비너 두 개를 역시 여닫는 곳이 서로 반대가 되도록 건다. 여닫는 곳을 서로 반대로 하는 이유는 여닫는 곳의 강도가 약한 점을 보완하고 우연히 열려서 로프가 카라비너를 빠져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그림6-11은 여닫는 곳이 있는 자리에 따라 카라비너가 약해지거나 안전하게 거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여닫는 곳이 서로 반대여서 가장 안전하다.

b.카라비너 하나가 돌아 갔을 때 여닫는 곳이 같은 쪽에 있게 돼 조금 위험하다.

c.여닫는 곳이 한쪽으로 엇갈려 위험하다.

d.여닫는 곳이 같은 방향에 있어 아주 위험하다.

두 번째로 걸어 놓은 카라비너 2개가 로프와 멈춤 카라비너가 자리잡을 "길목" 카라비너가 된다. 하강 확보물을 마주보고 로프를 구부려 이 길목 카라비너 사이에 집어 넣은 다음, 다시 길목 카라비너와 로프 사이에 멈춤 카라비너를 끼운다. 이때 멈춤 카라비너는 여닫는 곳이 모두 아래쪽으로 가도록 해야 카라비너 몸체에 로프가 걸리고 더 안전하다.(그림6-12)

a.안전벨트에 걸린 카라비너에 길목 카라비너 두 개를 여닫는 송이 서로 반대가 되도록 건다.

b,c. 길목 카라비너 사이로 로프를 끼우고, 여닫는 곳이 아래로 향하도록 멈춤 카라비너를 끼운다.

d.오른손(멈춤손)으로 로프를 잡고 하강을 시작한다.

굵기  11 미리 로프를 두 줄로 걸어서 하강할 때는 멈춤 카라비너를 한 개만 걸어도 충분하다.그러나 민탈이나 하늘벽을 내려갈 때는 두 개를 걸어야 속도가 알맞다, 굵기 9mm 두 줄이나 11mm 한 줄로 하강을 할 때는 멈춤 카라비너를 세 개 정도 걸어야 안전하다. 내려가는 사람 몸무게,로프 굵기, 그리고 멈춤손으로 속도를 얼마나 조절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서 멈춤 카라비너를 몇 개나 걸어야 할지 결정한다.

"0"형 카라비너는 길목용이나 멈춤 카라비너로 쓰기에 아주 좋다 그러나 " D"형 카라비너는 로프를 끼울 수 있는 공간이 좁아 로프 끼우는데 조금 불편하다. 카라비너 중에 어려운 자유등반이나 경기 등반용으로 만든 굵기가 가늘고 속이 비어 있는 가벼운 카라비너는 부러질 위험성이 있어 카라비너 하강에 써서는 안된다. 카라비너 하강법은 간단한 마찰 원리를 이용하지만, 카라비너를 걸기가 까다로워 위험할 수도 있다.

길목용 카라비너는 꼭 두 개를 써야 하고 여닫는 곳도 반대로 향하게 해야 한다.멈춤 카라비너는 여닫는 곳이 두 개 다 아래로 향하게 헤야 한다. 겨울철에 로프가 얼었을 때는 되도록 카라비너 하강법을 쓰지 않는 것이 좋고, 꼭 써야 할 때는 마찰력이 약해져 빠르게 미끄러져 내려간다는 점에 세심한 주위를 해야 한다. 아주 작은 실수가 목숨을 위태롭게 할 수도 있다.

8자 하강기 하강법

8자 하강기를 걸어 쓰는 하강법은 지금까지 알려진 하강법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뛰어난 하강법이다. 그것은 그만큼 안전하고 부드러운 하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그림6-16) 8자 하강기에 로프를 거는 로프 두 줄로 고리를 만들어 8자 하강기 큰 구멍에 집어 넣은 다음 작은 구멍 뒤로 걸치고, 이 작은 구멍과 안전벨트를 잠금 카라비너로 걸면 된다.(그림6-14b)


하강을 하기 위해서는 하강 혹보물 쪽 로프를 느낌 손인 왼손으로 잡고, 아래쪽 로프를 멈춤 손인 오른손으로 잡는다. 멈춤손으로 로프를 뒤쪽으로 더 꺽거나 꽉 쥐고 있으면 마찰이 커지고, 멈춘 손을 앞 쪽으로 가져오거나 로프에; 여유를 주면 마찰이 적어지면서 하강을 할 수 있다. 하강 로프가 굵어 로프가 잘 빠져 나가지 않을 때는 하강로프를 그림 6-14c와 같이 카라비너에 걸면 로프 마찰을 줄여 하강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한 줄로 하강할 때는 그림 6-14d 와 같이 로프를 걸고 ,하강하다가 로프가 엉키거나 문제가 생겨서 잠깐 멈출 필요가 있다면 그림 6-14e와 같이 멈춤손 쪽 로프를 하강기와 로프 사이로 끼워 넣어 멈출 수 있다. 잠깐 멈추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뒤에서 다시 한다.

8자 하강기를 걸다가 이따금 실수로 하강기를 떨어뜨리는 일이 생기는데,안전벨트에 걸린 잠금 카라비너에 8자 하강기의 큰 구멍을 걸어 놓은 채로 로프를 끼우면 하강기를 떨어뜨리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그림6-15와 같이 안전벨트에 걸린 잠금 카라비너에 8자 하강기 큰 구멍을 걸어둔 채로 (a) 로프 고리를 큰 구멍으로 끼워 넣은 다음(,b).작은 구멍 뒤로 걸치고(c),느낌 손으로 로프와 하강기를 잡은 채 잠금 카라비너를 풀어 하강기의 작은 구멍에 카라비너를 다시 건다.(d)

한 줄로 하강할 때는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 작은 구멍에 로프를 걸고 하강하는 방법이 있는데, 로프에 심한 마찰열과 꼬임이 생긴다.


요즘 8자 하강기는 여러 가지 크기와 모양으로 된 것들이 나오고 있다. 보통 쓰는 8자 하강기는 굵기가 105~11mm 로프를 두 줄로 하강 하기에 알맞은 구멍 크기로 만든 것이고, 구멍 지름이 작은  8자 하강기는 9mm 두 줄이나 11mm 한 줄 하강에 알맞도록 만든 것이다. 마찰력을 크게 하기 위한 타원이나 사각모양으로 된 8자 하강기도  있지만 보통 쓰고 있는  8자 하강기에 비해 크게 좋은 점을 찾을 수 없다.

이따금 자기 하강 실력을 과시하기라도 하듯이 8자 하강기의 뚜어난 하강 기능을 100% 발휘하여 쏜살같이 내려오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이렇게 빠른 속도로 내려오면 하강기에 큰 마찰열이 생겨서 로프가 상할 뿐만 아니라 갑자기 문제가 생겨도 속도를 줄이지 못해 더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잇는 위험한 행동이다. 하강하다가 머리카락이나 옷자락이 하강기와 로프 사이에 딸려 들어가 오도가도 못하는 아주 곤란한 문제가 생길지도 모르니까 항상 조심해야 한다.

8자 하강기를 가지고 다닐 때는 작은 구멍에 카라비너를 걸어 안전벨트에 달고 다니는데 등반하면서 바위와 자주 부딪쳐 하강기가 약해질 수 있다 평소에 8자 하강기 큰 구멍에 카라비를 걸어 달고 다니면 흔들림이 적어 충격도 덜 하고 금속 장비들이 부딪치는 소리도 줄일 수 있다.

출처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