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등반 확보 멈추는 자세 및 로프 처리

古山. 2008. 1. 5. 10:19

멈추는 자세

확보 보기란 등반자가 떨어질 때 로프가 더 이상 빠져나가지 않도록 잡아서 멈추게 하는 것이다.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멈춤손 쪽 로프를 놓쳐서는 안된다는 것이다.멈춤손이 로프를 벗어나서는 안될 뿐만 아니라 언제나 로프를 잡고 있으면서 갑자기 일어날 수 있는 등반자 추락에 항상 긴장하고 만일 충격이 오면 로프를 강하게 잡아 더 이상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보를 볼 때 로프를 잡는 방법은 보통 등반자 쪽 로프를 왼손(느낌손)으로 잡고 반대쪽 로프를

오른손(멈춘손)으로 잡는다.이것은 오른손잡이일 때고 왼손잡이는 반대로 손을 잡는다.또 사람에 따라서는 반대로 잡을 수도 있다.

암벽등반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는 등반자가 떨어질 때 느낌손으로 로프를 먼저 꽉 잡으려 하고,반대편 멈춤손이 할일을 소홀히 하는 것이다. 멈추는 힘은 로프를 손으로 잡는다고 커지는 것이 아니다. 허리나 확보기구에 로프의 마찰을 일으킨 다음,멈춤손으로 더 이상 로프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로프를 잡아야 한다.

선등자를 확보할 때는 올라가는 선등자에게 로프를 풀어준다.멈춤손은 빠져나가는 로프를 약간 느슨하게 해서 로프가 쉽게 빠져나가도록 하지만 멈춘 손에서 로프를 벗어나게 해서는 안된다. 후등자 확보 보기는 선등자와는 반대로 로프를 자기 쪽으로 당긴다. 멈춘 손이 호프에서 벗어나지 않고 당기는 움직임을 하는 것은 선등자 확보 때 보다 조금 어렵다.

 

그림5-32는 허리 확보로 후등자를 확보할 때 로프를 다루는 방법이다.느낌손은 몸 쪽으로 포프를 당기고 멈춤손은 바깥쪽으로 뻗는다(a,b),몸 쪽으로 와 있는 느낌손을 바깥쪽으로 뻗으며 멈춤 손보다 위쪽에 있는 로프 두 가닥을 모아 잡는다(c).이때 위쪽에 있던 멈춤손이 로프를 벗어나지 않게 해서 몸 쪽으로 미끄러뜨린다.(d)등반자가 떨어지면 멈춤손 쪽에 있는 로프를 그림과 같이 감아준다.(e)

그림 5-33)은 허리 확보로 선등자를 확보할 때 로프를 다루는 방법이다.후등자 확보와는 반대로 느낌손은 등반자 쪽으로 로프를 내주고 멈춤손은 몸 쪽으로 끌어당긴다.(a,b),몸 쪽으로 와 있는 멈춤손을 바깥쪽으로 뻗은 다음 느낌 손보다 위쪽의 로프 두가 닥을 멈춤손 엄지손가락을 써서 살짝 잡는다(c) 이때 느낌손을 몸 쪽으로 끌어 당기고 (d)로프를 잡고 있던 멈춤손 엄지손가락을 놓고 선등자에게 로프를 풀어주기 위한 처음 자세(a)로 되돌아 간다.

떨어지는 등반자를 멈추기 위해서는 멈춤손 쪽 로프를 그림 5-33e 와 같이 몸 쪽으로 감아 충격이 올 때 로프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올바른 자세를 갖춘다. 이렇게 이어지는 움직임들은 어떤 경우에도 떨어지는 사람을 멈추게 할 수 있도록 멈춤손을 놓지 않아야 하고, 완벽한 확보를 하기 위하여 올바른 방법을 많이 연습해야만 한다. 이와 같은 손 움직임 요령은 기구를 써서 확보 할 때도 같다.

허리 확보를 할 때 멈춤손으로 로프를 잡는 방법은 손 바닥이 위를 항하게 잡는다. 이것은 큰 충격이 전해지는 순간 멈춤손으로 로프를 감을 때 움직임을 편하게 하고, 떨어지는 사람을 안전하게 멎게 하기 위해 로프를 힘껏 잡을 수 있는 좋은 자세이다. 기구확보를 할 때 멈춤손으로 로프를 잡는 방법은 허리 확보와는 반대로 손등이 위로 향하도록 잡을 수도 있다. 이것은 허리 확보와는 달리 멈춘 손을 몸 뒤쪽(간접확보를 할 때는 충격방향 반대쪽)으로 잡아 당겨야 하는 기구확보를 할 때 로프를 잡는 힘을 되도록 크게 하기 위한 것이다.(그림 5-34)

등반자 확보를 봐줄 때는 로프를 풀어주거나 잡아당기면서 빠르게 로프를 다루어야 하는데 이렇게 로프 다루기에만 신경 쓰다보면 확보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멈춤손이 로프를 벗어나고 아주 짧은 순간이지만 그 손간에 등반자가 떨어지면 로프를 놓쳐 잡아줄 수 없게 된다.

로프 처리

선등자를 확보할 때는 로프를 팽팽하게 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선등 자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균형을 잃게 한다. 경험 많은 확보자는 로프를 약간 느슨하게 하고 등반자의 움직임에 따라 알맞게 로프를 풀어준다.등반하기 쉬운 바위길 에 서는 로프를 조금 더 느슨하게 할 수도 있다.그러나 너무 풀어놓으면 선등자가 생각했던 추락길이보다 더 많이 떨어져 선등자를 바위에 부딪치게 할 위험이 있다. 그 이유는 선등자는 자기가 떨어질 수 있는 길이를 가늠해 바위에 부딪치지 않을 알맞은 곳에 확보물을 걸어 놓았는데,확보자가 여유로 풀어놓았던 로프 길이 만큼 더 떨어지기 때문이다.

선등 자가 등반하기 위해 로프를 끌고 올라갈 때 생기는 로프와 바위사이 마찰을 피할 수 없다 선등자는 로프를 끌고 올라가면서 마찰에 움직이기 불편하고 ,로프 끌림이 등반을 어렵게 한다. 이런 문제들은 로프 무게,바위에서 일어나는 마찰,그리고 로프가 확보물을 통과할 때 생기는 꺾임 때문이다. 확보자는 선등자가 겪는 이런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로프를 느슨하게 해 주어야 하고 어떤 때는 로프를 살살 쳐올려 로프가 끌릴 때 여유를 줘 등반자가 로프를 끌로 올라가는 부담을 덜어 주어야 한다.

후등자를 확보할 때는 로프를 느슨하게 할 필요가 없다. 물론 로프를 팽팽하게 해서는 안된다.이것은 후등 자의 움직임과 균형잡기를 방해한다.후등자를 확보하는 선등자는 그림 5-36과 같이 당겨진 로프를 잘 사려두어야 한다.로프를 밑으로 늘어뜨리면 바위틈이나 확보물 따위에 로프가 걸려서 다시 올리기 어려워지고, 다른 등반자가 오르는 데 방해가 됨은 물론이고 다른 로프와 엉킬 수도 있다.

 

선등 자가 다음 마디를 오를 때는 선등자 쪽 로프가 위에 오도록 사려둔 로프 뭉치를 뒤집어 확보자에게 전해 준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확보자는 엉킨 로프를 풀기 위해 불안한 확보를 볼 위험이 있다. 선등자 확보를 볼 때는 선등 자가 오르는 모습이나 주변 여건을 잘 보고 있어야 한다. 선등 자가 첫 번째 확보물에 로프를 걸기 전에 는 충격방향이 확보자 아래로 향하고, 로프를 건 다음에는 확보자 위로 향한다. 이렇게 그때마다 바뀌는 충격 방향을 생각하면서 등반자가 떨어질 때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단단히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선등자가 옆으로  가로 지르기를 하다가 떨어지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 순간마다 달라지는 움직임 중에 선등자가 떨어졌을 때 로프는 어떤 방향으로 힘을 받고, 어떤 일이 벌어지고 확보자는 어떤 자세를 잡고, 어떻게 해야 선등자가 안전할 수 있을 것인가? 이런 많은 생각을 하면서 확보를 봐야 한다. 선등자가 어려운 곳을 지날 때는 더욱 긴장하고 확보자세를 잡아야 한다.즉 바로 멈춤 수 있도록 로프를 당길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선등자는 떨어지는 거리를 줄이고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 어려운 곳을 오르기 바로 전에 확보물을 걸고 로프를 통과하는데, 이때 확보는 선등 자가 걸어 놓은 확보물이나 카라비너에 로프를 걸려고 하는 선등 자의 움직임에 맞춰 미리 로프를 풀어 줘 선등 자가 로프를 걸기 쉽도록 하고, 로프를 건 다음에는 바로 늘어진 로프를 당겨서 혹시라도 선등 자가 떨어질 때 떨어지는 거리를 줄일 수 있도록 로프를 다뤄야 한다.

선등자는 확보자가 로프를 다루는 것을 아주 예민하게 느끼고, 로프 다루기가 서투르면 선등자는 불안한 마음으로 등반을 해야 하고. 믿음직한 확보자란 등반하는 사람의 마음을 잘 읽고 로프를 잘 다뤄주는 오랜 친구 같은 사람을 말한다.

 

확보하다 로프 묶어두기

확보를 보다가 등반자가 떨어져 다치거나, 다른 문제가 생겼을 때, 확보를 보기 위해 걸어 놓았던 로프를 놓고 다른 일을 해야 할 때가 있다.이럴 때 등반자와 이어진 로프를 확보지점에 묶어야 하는데, 가장 손쉬운 방법은 멈춤손 쪽 로프에 클로브 히치 매듭을 해서 확보지점에 카라비너 걸어두는 것이다.

확보 기구를 카라비너에 걸어 쓰고 있을 때 묶어두는 방법은 그림 5-37과 같이 카라비너에 매듭을 해서 묶어두는 것이다.이것은 잠깐 확보를 멈출 때 쓰는 방법이고 좀더 확실한 방법을 하기 위해서는 클로브 히치나 8자 매듭으로 확보지점에 튼튼하게 묶어야 한다.

확보중에 프루지크 매듭을 써서 묶는 방법은 그림 5-38과 같이 멈춤손 쪽 로프가 아닌 등반자 무게로 팽팽하게 당겨져 있는 로프에 프루지크 매듭을 해 확보지점에 잇는 방법이다. 등반자가 떨어져 로프를 묶어둘 때는 어떤 방법을 쓰건 멈춤손으로 로프를 꽉 움켜잡은 채로 모든 일을 해야 한다.클로브 히치나 프루지크 매듭을 한 손으로 할 수 없다면 곤란하다. 프루지크 매듭은 반드시 코드 연결줄을 써야 로프가 미끄러지지 않고, 코드 연결줄을 써야 로프가 미끄러지지 않고,코드 연결줄이 없을 때는 웨빙 연결줄로도 로프를 묶어둘 수 있는 클렘하이스트 매듭을 한다.

실제로 등반자가 떨어져 로프를 묶어두는 일은 자주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평생동안 단 한번도 떨어진 등반자를 묶어둬야 하는 일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이런 확보 묶어두기 방법을 모르고 암벽등반을 즐긴다면 언젠가는 아주 곤란한 문제에 부딫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