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보지점 충격나누기
확보지점은 보통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두 개 이상의 확보물을 걸고 이것들을 서로 이어서 쓰는 것이 보통이다.
그 이유는 강한 충격을 두 개 이상의 혹보물에 흩어지게 하려는 것인데,확보물들을 잘못 이으면 충격을 나눠주기 위한 목적은 얻을 수 없고,오히려 전해진 충격보다 더 큰 충격이 확보물에 전해질 수 있다.
똑 같은 이음법(Equalizing)
똑같은 이음법은 두 개 이상의 확보물을 서로 이을 때, 충격이 각 확보물에 똑같이 나눠지도록 연결줄을 잇는 방법이다. 그림 5-5는 똑같은 이음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하는 방법이다.
확보물 두 곳에 이어진 연결줄은 서로 일정한 길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연결줄 두 개를 한테 모아서카라비너를 걸어도, 두 개의확보물에 충격이 똑같이 전해지는 방향은 오직 한쪽 방향밖에 없다.(그림5-5b)
이 한쪽 방향을 뺀 모든 방향으로 충격이 왔을 때는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확보물 두 개 중에 한 개의 확보물에만 충격이 전해지고 나머지 확보물에는 충격이 전해지지 않는다.(그림5-5a,c)
이따금 그림 5-6과 같은 방법으로 연결줄을 잇는 사람을 볼 수 있는데, 어느 방향으로 충격이 오더라도 각 확보물 사이 연결줄 길이가 저절로 맞춰져 완전하게 충격을 나눠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만약 확보물 두 개 중에 어느 하나가 빠진다면 어떤 일이 얼어날 것인지 생각해 보기로 하자.
끊어지거나 빠져 버린 확보물은 카라비너 사이를 빠져 나오고 확보지점에 걸어둔 자기 확보줄과 등반자 확보를 보던 확보기구 까지 모두가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똑같은 이음법을 올바르게 하는 방법은 그림5-7과 같이 확보물에 연결줄을 걸고 카라비너에 한가닥의 연결줄을 한번 꼬아서 걸어 준다(그림5-7a)이렇게 하면 그림에서 보듯이 좌우 어느 방향으로 충격이 오더라도 양쪽의 확보물에 이어진 연결줄이 움직이면서 길이가 알맞게 바뀌어 충격이 똑같이 전해진다.(그림5-7c).만약 어느 한쪽의 확보물이 충격 때문에 부러져 떨어지더라도 그림 5-7d와 같이 안아있는 한 개의 확보물에 걸려 안전하다.
세 개의 혹보물을 이을 때도 똑같은 이음법을 쓸 수 있다. 그림 5-8과 같이 확보물 사이의 연결줄들을 한 번씩 꼬아서 카라비너에 걸어주면 어느 방향으로 충격이 오더라도 충격이 확보물 세 개에 고르게 나뉘어 전해진다.
삼각 이음법(Triangle Methot)
충격을 나누는 또 다른 방법으로 삼각 이음법이 있다. 그림 5-9와 같이 확보물 두 개와 카라비너를 삼각형 모양으로 잇는 방법인데, 우리 나라 바윗길 확보지점에 걸려 있는 연결줄은 대부분 이와 같은 삼각 이음법으로 이어져 있다.
삼각 이음법은 앞에서 설명한 똑같은 이음법 보다 더 큰 충격이 각각의 확보물에 전해지는 나쁜점이 있다. 그러나 확보물 두 개 중에 어느 한쪽이 빠지더라도 연결줄 길이 때문에 떨어지는 거리가 똑같은 이음법보다도 짧다는 좋은 점이 있다. 한쪽 확보물이 빠져서 더 떨어지는 거리는 연결줄의 길이와 두 개의 확보물 사이의 거리에 따라 늘어난다.
충격 나누는 각도
앞에서 설명한 또같은 이음법과 삼각 이음법은 더 안전한 확보지점을 만들기 위해두 개 이상의 확보물을 연결줄로 이어 충격을 하나하나의 확보물에 고르게 나누기 위한 방법들이다. 이때 걸어놓은 연결줄의 각도에 따라 각 확보물에 전해지는 충격의 크기는 아주 큰 차이가 잇다. 그림5-10d에서 보는 바와 같이 똑같은 이음법으로 이어놓은 확보지점에서 연결줄 사이의 각도에 따라 각 확보물에 나눠지는 충격량에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5-10a와 같이 확보물 두 곳에 또같은 이음법으로 연결줄을 걸었을 때 카라비너에 100kg의 충격이 전해졌다고 하자. 연결줄의 각도가 120º면 충격은 줄어들지 않고 각각의 확보물에 100kg
충력이 전해진다. 연결줄의 각도가 150º면 하나 하나의 확보물에 전해지는 충격은 오히려 더 커져서 약 194kg이 전해진다는 계산이 나온다. 연결줄의 각도가 90º면 약71kg으로 줄어든다.세 개의 확보물을 똑같은 이음법으로 이었을 때 충격을 반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연결줄의 각도가 적어도 120º는 넘지 않아야 한다. (그림5-10b)
확보물을 삼각 이음법으로 이었을 때는 연결줄의 각도가 60º를 넘지 않아야 충격을 줄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림5-11의 그래프는 확보물 두 개를 이어 놓은 연결줄의 각도에 따라 100kg의 충격이 왔을 때, 각 확보물에 전해지는 충격량이 달라지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연결줄의 각도가 적어도 60º를 넘지 않아야 하나하나의 확보물에 전해지는 충격이 반으로 줄 수 있고, 120 º 일 때는 효과가 없이 똑같은 충격이 전해지고 120도를 넘으면 각 확보물에 전해지는 충격량은 차츰 더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삼각 이음법으로 확보물을 이었을 때, 충격을 줄여주는 각도는 똑같은 이음법으로 이었을 때 ,충격을 줄여주는 각도눈 똑같은 이음법으로 이었을 때 와 조금 다르다.
삼각 이음법으로 연결줄을 이을 때는 적어도 60º 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점을 모른 채 확보지점의 연결줄을 잇고 있다. 요즘 오르고 있는 바윗길 확보 지점을 삼각 이음법으로 이어 놓은 대부분이 연결줄 각도는 120º를 넘는 것이 보통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확보지점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박아놓은 두 개 이상의 확보물을 서로 이을 때는 반드시 똑같은 이음법이나 삼각 이음법을 써야 하며,이때 연결줄의 각도는 반드시60º를 넘지 않아야 충격을 줄여주기 위한 목적과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또 감각 이음법보다는 똑같은 이음법이 충격을 나눠주는 효과가 크다.
글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