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등반 용어 ▷ 손 끼우기

古山 2007. 11. 24. 07:04

손 끼우기

재밍▶ 끼우기

잼(jam)바위의 갈라진 틈새 속에 손이나 발,다리 또는 몸을 집어 넣고 비틀어 여기서 생기는 마찰력으로 바위에 매달릴 수 있는 힘을 얻는 등반기술로, 이런 기술을 재밍(jamming)이리고 하며 우리말로 끼우기라고 한다.

끼우는 기술(jamming technic)은 손으로 하는 핸들 잼(hand jam)은 손 끼기로 발로하는 풋 잼(foot jam)은 발 끼우기로, 몸으로 하는 보디 잼(body jam)은 몸 끼우기로 부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핑거  잼  ▶ 손가락 끼우기

틈새 크기와 끼우는 방법에 따라 손가락을 틈새에 끼워 넣어 매달리는 기술도 여러 가지다.손가락 끝만 들어갈 수 있는 크기 틈새에서 쓰는 핑키 잼(pinkie)은 반 마디 끼우기로,손가락 한마디부터 세 마디가 다 들어갈 수 있는 크기 틈새에서 쓰는 핑커 잼(finger jam)은 손가락 끼기로, 엄지와 검지로 반지처럼 원을 만든 다음 손가락들을 검지 위에 차곡차곡 쌓는 링 잼(ring jam)은 반지 끼우기로 부르고, 섬 록 (thumb lock)은 엄지 끼우기로 한다.손목 바로 위까지 작은 손가락들을 집어 넣어 끼우는 것은 손날 끼우기(jamming heel of hand aswell as finger)로,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향하여 틈새의 한쪽 면에 댄 다름 다른 손가락들로 반대편 바위를 누르는 것은 손가락 짝힘주기(using counter pressure with thumb)로 부른다.

핸드 잼 ▶ 손 끼우기

손이 들어갈 수 있는 크기 틈새에 손 바닥을 집어 넣어 끼우는 것을 핸드 잼(hand jam)즉 손 끼우기라 하는데 손 끼우기 역시 틈새 크기와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이 쓰인다. 엄지 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하여 틈새에 손을 끼워 넣는 것은 엄지 위로 끼우기(thumb-up jam)로 부르고,틈새 안에서 손을 많이 부풀리기 위해서 엄지 손가락을 손 바닥 쪽으로 밀어 넣어 끼우는 것은 엄지 넣어 손 끼우기로 한다. 엄지 손가락을 아래로 하는 것은 엄지 아래로 끼우기(thum down jam),비스듬한 틈새에서 두 손의 엄지 손가락을 위와 아래로 한 자세를 같이 쓰는 것은 엄지 마주보고 끼우기(combining thumb-down and thumb-up jams in a diag-onal.crack),손 바닥 안을 차 종지처럼 오목하게 구부려서 틈새 안에서 버티는 힘을 얻는 컵드 잼(cupped jam)은 종지 끼우기로 부른다.

피스트 잼▶ 주먹 끼우기

손과 손목이 들어가는 크기 틈새에서는 피스트 잼(fist jam),즉 주먹 끼우기를 한다. 주먹 끼우기는 틈새에 손으로 끼워 넣은 다음 주먹을 쥐면서 손에 힘들 주어 근육 부피를 늘리고 틈새의 두 면에 마찰을 일으켜 매달리는 기술이다. 틈새에 따라 엄지를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할 수 있고 손바닥 면을 틈새 앞 쪽이나 뒤쪽, 또는 양 옆으로 향하게 한다.

오프 위스 크랙▶ 어깨 틈새

오프 위스 크랙(off width crack),즉 어개 틈새는 주먹으로 끼우기는 너무 큰 틈새로 팔이나 어깨,엉덩이,무릎들을 써서 여러 가지 끼우기 기술을 한다. 두 손을 겹쳐 끼우는 스태킹(stacking)은 손 겹쳐 끼우기,팔과 어깨를 틈새 안에 곧게 펴서 짝힘으로 매달리는 힘을 얻는 암 바(arm bar)는 팔 펴서 끼우기, 팔꿈치를 틈새 안에서 구부려 손과 어깨의 짝힘을 매달리는 암 록(arm lock)은 팔 굽혀 끼우기로 부를 수 있다.

풋 잼▶ 발 끼우기

틈새 속에 발을 끼워 넣는 곳 잼(foot jam)은 발 끼우기로 부르는데,끼워 넣은 다리를 틈새 쪽으로 틀어주면 충분한 힘을 얻을 수 있다.발 끼우기도 손 끼우기와 마찬가지로 틈새 크기와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 발 기술을 쓰는데,스미어링(smearing)은 문질러 딛기 토우 잼(toe jam)은 발 끝 끼우기,풋 잼(foot jam)은 발 끼우기, 토우 앤 풋 잼(toe and foot jam)은 발 옆 끼우기,힐 앤 토우 잼(heel and toe jam)은 발 길 게 끼우기,풋 앤 니 잼(foot and knee jam)은 발 무릎 끼우기,풋 스태킹(foot stacking)은 발 겹쳐 끼우기로 부를 수 있다.

글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