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후기

인능산 대모산 구룡산 우면산 종주

古山 2008. 2. 8. 06:35

성남 시계산행 마지막 구간인 인능산과 서울 강남의 대모산 구룡산 우면산을 종주했다.거리와 시간을 예측하기 어려워 아침 일찍부터 시작했으나 몇번을 헤매이기는 하였으나 오후 일찍 마칠수가 있었다.

산행지:인능산,대모산,구룡산,우면산 종주

산행일:2007년 4월1일(일요일)

산행코스 : 옛골~인능산~신곡동~헌인마을~대모산~구룡산~학술원~양재시민의 숲~우면산~소망탑~사당우성아파트~사당역

산행시간 : 약7시간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강남의 뱅뱅4거리에서 마을버스 4432번 버스를 타고 청계산 아래 옛골 좀점에 내리면 건너편에 이런 화로구이 음식점이 보인다. 그럼 이 음식점을 우측으로 난 임도를 따라 가면 된다.

▲이런 모습의 임도를 따라 인능산의 산행 들머리가 시작되는 것이다.

▲ 100여 미터 가다보면 이런 3거리가 나오게 되는데 이곳에서 우측으로 가야된다. 좌측으로 가면 마을로 들어가는 길목이니 주의 해서 가야 된다.

▲ 여기서 다시 3거리가 나오게 되는데 이곳에서도 우측으로 가면된다 그럼 건너편에 등산로를 알리는

안내판이 보이게 된다.

▲ 이런 안내판이 나타나게 되며 이곳에서 지시하는대로 등산로를 따라가면 된다.

▲ 이곳에서 빨간 화살표를 주시하면서 가면된다.옛골능선을 따라 가야 한다.

▲ 지난주까지만 해도 피지 않았던 진달래가 활짝 피어 있다.

▲ 가다보면 이런 산불감시 탑도 나오게 되며...

▲ 이런 표지판을 잘 주시하면서 이동하면 된다.

▲ 진달래가 피어 있는 호젓한 산길을 따라 가다보니 사람이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만큼 조용하다.

▲ 바위들이 있는 아래로 등산로가 나 있다.

▲ 좌측이 쳐진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인능산의 붉은 화살표를 따라 가야 한다.

▲ 가다보면 이런 헬기장도 나오고

▲그럼 이런 인능산 정상에 도달하게 된다.

▲ 정상에는 이런 헬기장만 보이면 다른 표시석은 없었다.

▲ 여기서 길을 잘못들어 심곡동쪽으로 하산하고 말았다. 여기서 반드시 전망휴게소 쪽으로 이동해야 한다.

▲ 결국 심곡동으로 하산하여 다시 인능산을 오르는 시행착오를 첫번째로 겪게 되었다.시간이 많이 지체 되었다.

▲ 전망휴게소에서 바라본 산아래 군부대의 모습이 보인다.

▲ 오야동 능선을 따라 신곡동쪽으로 가야한다.

▲ 붉은 화살표를 따라가다보니 결국 성남 시계산행의 종점인 신촌동으로 하산하고 말았다. 반드시 표지판의 헌인마을로 하산해야 한다. 신촌동으로 하산할 경우 상당한 포장 도로를 걸어야 한다는것을 명심해야 한다.

▲ 결국 신촌동으로 하산하여 길을 잘못든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율암약수터를 지나 다시 대로를 따라 헌인마을로 가기위해 지루한 포장인도를 따라 가야 하는 불상사가 생겨버렸다.

▲ 도로를 따라 얼마나 많이 걸었을까 드디어 헌인마을 가구공단 입구에 도착했다.결국 1시간 30분정도면 충분할 산행을 3시간이 넘어버리고 말았다.

▲ 인능교 다리를 건너 비닐하우스가 사이로 난 소로를 따라 포장된 콘크리트 길을 따라 마을로 들어서게 된다.

▲ 마을로 이동하다 보면 이런 두번째 다리가 나오게 되는 이곳을 지나자 마자 우측으로 난 임도를 따라 올라가야 한다.

▲ 마을로 올라가는 을 따라 가다보면 엘림동산이 나오게 되는데 이곳에서 우측으로 가면 된다.

▲ 엘림동산 담장을 좌측에 끼고 가다보면 이런 길이 나오게 되는데 이곳에서 계속해서 직진하면 된다.

▲ 고개에 올라서면 아래 마을로 내려가는 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좌측으로 길을 돌아 대모산쪽으로 가면 된다.

▲ 철재 울타리를 따라 계속해서 올라가게 된다.

▲ 계속해서 올라가다보면 이런 산불 감시초소가 나오게 되고 이곳 3거리에서 좌측으로 가면 되며 우측으로 가게 되면 수서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된다.

▲ 이런 나무 안내판을 따라 대모산을 향해 가게되며...

▲ 조금만 가다보면 이런 바닥에 대모산이란 정상 표시판이 나온다.

▲ 멀리서 찍어보니 이런 모습이다.

▲ 여기서 구룡산쪽으로 가게 된다.

▲ 아주 자하게도 안내판이 자주 나오게 되며 이곳에서는 길을 잃게되는 경우가 없을듯 하다.

▲ 이 3거리에서 다시 구룡산쪽으로 가야되면 바로 직진하게 되면 하산길이 나오게 된다.

▲ 아주 친절하게도 이런 안내표시판이 자주 나온다.

▲ 대모산과 마찬가지로 여기도 바닥에 이런 표시만 되어 있다.

▲ 감남구와 서초구가 갈리는 지점이 나온다.

▲여기서 염곡마을 학술원 쪽으로 가면 된다.

▲구룡산 삼각점

▲ 구룡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강남구 일대의 주택들 심한 황사로 인해 바로 아래도 자세히 보이질 않는다.

▲여기서 학술원 쪽으로 내려가야 염곡4거리가 나오게 된다.

▲ 보이는곳이 학술원이며 이 건물사이로 내려가 정문으로 나가게 된다.

▲ 학술원 정문으로 나가는 길목이다.

▲ 염곡4거리를 지나 양재 시민의 숲으로 이동하게 된다.

▲ 지도를 클릭하면 자세히 볼수 있다.

▲ 좌측에 양재 꽃시장이 있으며 계속해서 aT center 건물을 바라보며 진행하면 된다.

▲ aT center 건물을 지나 여의교를 지나서 양재 시민의 숲으로 이동하게 된다.

▲ 그럼 윤봉길 의사 기념관이 나오게 되면....

▲ 경부고속도로 굴다리를 지나고...........

▲굴다리를 지나 우측으로 가다보면 교육문화회과 앞을 지나치게 되면...

▲우면교라는 다리가 나오게 되는데 이곳에서 다리를 지나지 말고 좌측으로 나 있는 인도를 즉 양재천 뚝길을 따라 이동하게 된다.

▲ 이런 양재천 뚝길을 걸어가다 보면 멀리 무지개 다리가 나오게 되는데...

▲ 이 무지개 다리를 건너 건너편 태봉주유소쪽으로 가면된다.

▲ 무지개 다리에서 바라본 양재천으 모습

▲ 무지개 다리를 건너게 되면 맞은편에 태봉주유소가 나오게 되는데 이곳으로 이동하면 된다.

▲ 태봉 쥬유소 바로 옆에 보면 이런  산행 들머리가 나오게 되는데 이곳으로 이도하면 된다.

▲노루고개를 지나고...

▲ 이런 쉼터도 지나고...

▲이런 표시석도 지나고...

▲ 우면산 정상의 소망탑이 나오게 된다.

▲ 소망탑 내용을 한번 읽어 보았다.

▲다시 여기서 정상에 그려진 안내도를 유심히 살펴보고 깔딱고개를 내려서서 바로 하산길로 가지 말고 좌측의 덕우암 약수터 쪽 명상의 길 쪽으로 가야 한다.

▲ 명상의 길 안내판을 따라 가야 되며 내려가게 되면 하산길이 된다.

▲그럼 이런 약수터가 두곳에 걸쳐 나오게 되는데....

▲ 여기서 남태령 전원마을 쪽으로 이동해야 한다.

▲여기서 부터 안내판을 잘 보고 이동해야 한다. 잘못하면 엉뚱한 곳으로 가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여기서 하산길로 가지 말고 조금 오르다보면 공군부대 입구가 나오게 되는데 그 앞의 임도를 따라 조금 가다보면...

▲ 이런 갈림길이 나오게 된다. 여기서 임도를 따라가지 말고 산길을 따라 가야 한다.

▲남태령 전원마을 쪽으로 이동

▲여기 3거리에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남태령으로 해서 바로 관악산을 갈려면 남태령으로 가야하면 사당역으로 갈려면 전원마을 쪽으로 하산해야 한다.

▲ 이 표지판을 잘 살펴보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면된다.

▲ 역시 나는 예정대로사당역 우성아파트 쪽으로 하산하기로 했다.

▲ 군부대앞길이며 이 길로 내려가면 우성아파트 쪽으로 가게 된다.

▲ 도로옆에 이런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다.

▲ 길가에 이런 목련도 피어 있고....

▲ 사당역 가는길목의 우성아파트가 보인다.

▲ 드디어 오늘 산행 종료지점 사당역 도착 산행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