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등반 장비 ▷ 카라비너

古山 2007. 12. 6. 11:53

등반 장비 ▷ 카라비너

 

카라비너(carabiner)는 등반할 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장비 중 하나이다. 여닫는 곳이 있는 이 쇠고리는 밖에서 안으로는 열리지만, 안에서는 밖으로 열리지 않도록 만들어져 등반자, 확보물 로프,연결줄,매듭, 장비 들을 서로 안전하고 빠르게 이을 수 있다. 알프스에서 등반을 시작했을 무렵에는 여닫는 곳이 없는 쇠고리 같은 것으로 쓰다가 1910년경 독일의 오토 헤르조그(Otto Herzog)가 오늘날과 같은 모양의 카바비너를 만들었다.

처음에는 등반용 카라비너를 갈철로 만들었는데 너무 무거워서 1950년대부터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든 가볍고 강한 카라비너를 쓰고 있다. 카라비너에 대한 UIAA의 규격은 긴 쪽으로 2,000kg,짧은 쪽으로 400kg 이상의 힘을 견뎌야 한다. 또 여닫는 곳이 열린 상태에서 긴 쪽으로 600kg 이상의 강도를 견뎌여 한다. 우리는 대개 외국의 이름 있는 회사 카라비너는 모두 UIAA의 규격에 합격했을 것이라고 믿고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따라서 카라비너 몸체에 UIAA 마크가 새겨진 것을 사는 것이 현명하다(그림3-31b)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라비너는 그 크기와 모양이 여러 가지다."O"형 카라비너(그림3-32a)는 가장 처음에 나온 것으로 왼쪽과 오른쪽이 같은 모양이어서 여러 가지로 쓸 수 있다. 또 "D" 형 카라비너(그림3-32b)는 여러 가지로 쓰기에 알맞고 ,약점이 많은 여닫는 곳을 피해 긴쪽으로 충격이 가도록 되어 있어 "O" 카라비너보다 강도가 높다.모양을 달리한 "D"카라비너(그림 3-32c,d)는 보통 "D"형 카라비너의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고 여닫는 곳이 더 넓게 만들어져 여러 가닥의 곡선으로 휘어져 있는 벤트게이트(bent gate)카리비너(그림 3-34e)는 카라비너를 빨리 걸고 빼야 하는 어려운 바윗길에서 카라비너를 쉽게 쓸 수 있도록 특별하게 만든 것이다. 이 카라비너는 여닫는 곳이 우연히 열릴 가능성이 다른 카라비너에 비해 높은 편이어서 보통 튁드로와 같이 쓴다.

닫는 곳 한쪽 끝에 잠금 장치가 달린 잠금 카라비너(locking carabiner '그림3-33a.bc)는 여닫는 곳이 우연히 열리는 것을 막아 하강할 때, 확보를 볼 때,로프를 묶을 때 같이 특별히 더 안전해야 하는 중요한 곳에 쓴다. 어떤 잠금 카리비너는 스프링이 달려 있어 여닫는 곳을 닫자마자 저절로 잠긴다. 어쪄다가 잠그는 것을 잊거나 귀찮아서 잠그지 않을 때가 있는데, 항상 주의와 점검을 하는 버릇을 들여야 한다. 모양을 달리한 "D"형 잠금 카라비너는 여닫는 곳을 더 크게 열 수 있어 편리하다.

보통 카라비너에 등반용 테이프를 감아 잠금 장치를 만들어 급할 때 쓸 수 있다. 요즘에는 그림 3-35와 같이 특별한 모양의 카라비너가 나오기도 한다. 벤트게이트와 여닫는 곳이 휘어지고 몸체가 곡선 모양으로 만들어진 그림 3-35a 카라비너는 여러개의 로프를 걸거나 뺄 때 편하고, 그림 3-35b와 같이 카라비너 몸체에 바로 퀵드로를 달아 카라비너가 움직이지 않도록 특수하게 만든 것도 있다. 이런 모양의 카라비너는 큰벽 등반이나 어려운 경기등반 같은 특별한 용도로 만든어진 것이어서 자기가 쓰려는 목적에 알맞는 것을 골라야 하고 암벽등반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O"형이나 "D"형을 쓰는 것이 좋다.

다음은 카라비너를 쓰고 관리하는데 알아 두어야 할 지침이다.

●항상 긴 쪽이 힘을 받도록 한다.

●특히 여닫는 곳이 힘을 받아서는 안된다.

●여닫는 곳이 열린 상태에서는 긴 쪽으로 힘을 받더라도 강도는 크게  크게 약해진다.

●우연히 여닫는 곳이 열릴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로프가 여닫는 곳의 바깓쪽에 걸쳐져 힘을 받으면 로프는 쉽게 카라비너에서 빠져 나온다.

●로프로 매듭을 했을 때 매듭 고리가 크면 여닫는 곳이 우연히 열리는 확률을 높여 주는 꼴이 된다.

●여닫는 곳은 항상 부드럽게 움직여야 한다, 더구나 긴 쪽으로 큰힘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도 자유롭게 열 수 있어야 한다.

●여닫는 곳이 뻑뻑하가나 더러우면 기름,석유,화이트 가솔린,혹은WD40 같은 것으로 닦아낸 다음 끓는 물에 20초 정도 담가 닦아 낼 때 썼던 기름을 없앤다.

●높은 곳에서 떨어진 카라비는 쓰지 말아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은 아주 작은 금이 가 있을 수 있다.

●등반 중에 바윗길에 걸려 있는 카라비너나 바위 아래에서 주운 카라비너는 쓰지 말아야 한다.


글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