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벽등반 장비
그 밖의 장비들
지금까지 설명한 기본 암벽등반 장비들은 암벽등반의 크기와 방식,그리고 선등이나 후등에 관계없이 꼭 필요한 장비들이며 그밖에 하강기.확보기구,확보물 같은 많은 등반장비가 더 있어야 하지만 이런 장비들은 뒤에서 자세하게 다루기로 한다.
암벽등반을 하는 데는 암벽등반용 장비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암벽등반에 알맞은 옷이나 배낭,의약품,물통,머리전등,칼,먹을 것들도 때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안전하고 즐거운 등반에 없어서는 안될 것들이다.
할 때 옷은 추위를 막고 바위에 긁혀 다치지 않도록 몸을 보호하는 일을 한다. 햇빛,바람,추위,비 같이 나쁜 날씨에서도 등반자를 보호해야 하고 움직일 때 불편하지 않게 잘 늘어나는 것이 좋다. 또 바위에 쉽게 찢어지지 않도록 질기고 부드러워야 한다.그러나 나일론처럼 화학 섬유로 만들어진 것은 떨어질 때 생기는 마찰열 때문에 천이 살갗에 늘어 붙어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화학섬유로 만든 옷은 등반 차림으로는 좋지 않다.
여름철에는 반 바지와 면으로 된 티셔츠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시원해서 좋다.면 소재말고도 땀을 잘 빨아들이고 빨리 마르는 새로운 소재의 티셔츠도 있다. 몸에 꼭 맞고 잘 늘어나는 타이즈도 암벽등반을 하기에 아주 편하다. 긴 바지 중에는 아래를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입체재단하고 무릎 부분을 약간 굽은 모양으로 만든 바지를 입으면 몸이 자유스럽다. 아래 통이 넓은 바지는 발끝을 볼 수 없어 불편하다. 더구나 따로 허리띠를 매야 하는 바지는 안전벨트를 골반에 맞도록 꽉 조일 수 없고 허리가 아프다.
날씨가 조금 더 추워지면 파일 섬유로 만든 윗도리와 잘 늘어나는 긴 바지를 입는 것이 가볍고 따뜻해서 좋다. 그러나 파일 섬유는 비바람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비바람을 막을 수 있는 가벼운 윗도리를 껴입어야 한다. 날씨가 많이 추워지거나 비가 오면 보온을 하기 위해 옷을 더 없어야 하고 빗물이 스며들지 않고 땀을 내보낼 수 있는 천으로 만든 윗도리와 덧바지를 입는 것이 좋다.
우리 나라는 4월이나 10월에도 갑자기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거나 눈이 오는 갑작스런 날씨 변화를 종종 볼 수 있다. 한여름에도 비바람 때문에 체온이 많이 떨어지면서 심각한 조난위험이 생길 수 있어 배낭에 덧옷과 모자, 양말,장갑들을 비상 장비로 가지고 다니는 것이 현명하다.등반을 시작하기 전에 시계와 반지는 빼야 한다. 긁히기도 하고 떨어질 수 있으며 이것 때문에 손이 틈새에서 미끄러질 수도 있다. 안경을 쓰는 사람은 안경 걸이를 묶어 등반하다가 벗겨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배낭
암벽등반을 할 때 배낭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남아있는 등반방비와 여벌 옷, 먹을 것, 물 따위를 가지고 다녀야 할 때는 약20~40리터 정도되는 등반용 배낭을 메야 한다. 배낭은 꽉 차게 꾸리는 것보다 넉넉하게 꾸리는 것이 등반할 때 배낭을 메고 움직이기가 편하다 여러 가지 장식이 달려있으면 바위에 부딪치거나 장비에 걸려서 불편하고, 배낭에 달려있는 허리 벨트도 안전벨트 자리와 겹쳐 불편하기 때문에 떼어내거나 배낭 뒤로 돌려 묶어놓는 것이 좋다.
여벌 슬링
등반용 장비를 필요한 만큼 넉넉히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벌 슬링을 배낭에 넉넉히 가지고 다니면 비상시나 필요한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다. 코드 슬링과 웨빙 슬링을 매듭하지 않은 상태로 길게 준비하면 더 편하게 쑬 수 있다.
먹을 거리
일정에 따라 먹을 것이나 간식말고도 위급할 때나 조난을 당했을 때 먹을 것도 준비할 필요가 있다. 크거나 무겁지 않고 가지고 다니기 편하며, 끓이거나 만들지 않고,먹자마자 힘을 낼 수 있는 탄수화물(당류) 된 것이 좋다.사람마다 따로 가지고 다녀야 필요할 때 바로 먹을 수 있다.
물통
등반 중에는 물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다. 날씨와 등반시간에 따라 넉넉한 양을 준비해 따로 가지고 다닌다.
머리전등
등반이 계획보다 늦어질 때를 생각해 머리 전등을 가지고 다니는 버릇을 갖도록 한다. 건전지가 따로 나뉘어 허리에 차도록 만들어진 머리 전등은 전선줄 때문에 등반하기가 불편하다. 필요할 때 바로 쓸 수 있도록 항상 점검해 두고 여유 건전지도 같이 가지고 다닌다.
의약품
많은 종류의 비상약품까지는 준비하지 않더라도,일회용 반창고,소독약,진통제,압박붕대 정도는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한다.
칼
비상시에 슬링이나 로프를 자르는데 필요하다.
손수건
보통 땀을 닦을 때 쓰는 손수건 말고 응급 처치용으로도 쓸 수 있는 큰 것이 좋다.
선글라스
눈을 일부러 강한 햇빛에 내버려둘 필요는 없다.
라이터
위급할 때 불빛이나 술씨로 쓴다.
필기구
기록은 자기 등반발전에 도움을 준다.
지금까지 설명한 암벽등반 기본 장비와 일반장비들은 암벽등반에서만 쓰는 것이 아니라 암벽,빙벽 같은 위험한 곳이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 모든 등반에서 생명을 보호하는 장비들이다.자기가 초보자이건 겸험 많은 등반자이건 여기에 설명한 기본 장비들의 역사와 종류,쓰는 방법,관리 방법들을 잘 알지 못한다면 그것은 쓸 자격이 없는 것이다. 즉 스스로 등반 중에 생명을 지키는 일을 포기한 것과 같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
는 말이 있다. 대충 어설프게 알고 있는 경험과 지식으로 등반활동을 계속하며 안전하게 살아 왔다면 그것은 행운으로 밖에 볼 수 없다.
글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