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등반 장비▷ 퀵드로우

古山 2007. 12. 4. 10:58

퀵드로우

퀵드로(quick draw)는 웨빙슬링을 박음질해서 양쪽에 카라비너를 걸 수 있도록 고리가 만들어져 있다.(그림3-14).즉 카리비너+퀵드로+카라비너 모양으로 이어쓰는 연결줄이다.용도는 연결줄과 비슷하지만 한정된 용도로 쓰고,슬링으로 만든 연결줄에 비해 더 편리하고 간편한 연결줄 역할을 한다. 확보물에 카라비너를 걸고 로프를 통과시킬 때는 로프가 잘 움직이고 카라비너가 열리거나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확보물과 카라비너를 연결줄로 이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때 확보물에 연결줄을 직접 거는 일을 쉽지 않으며,연결줄을 거는 곽보물의 금속 부분이 가늘거나 얇거나 모서리가 날카로우면 떨어지는 충격이 전해졌을 때 연결줄이 쉽게 끊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그러나 퀵드로를 쓰면 확보물에 카리비너를 빠르고 쉽게 걸 수 있고 연결줄이 끊어질 위험도 적다. 무엇보다 확보물과 로프를 쉽게 빠르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슬링으로 만든 연결줄과 함께 많이 쓰고 있다.

퀵드로는 보통 5cm,10cm,15cm,20cm 길이로 만들어 파는데 10cm,15cm를 가장 많이 쓴다. 퀵드로에 카라비너를 걸 때는 보통 카라비너의 여닫는 곳이 서로 반대 방향이 되도록 하는데, 확보물에 카라비너를 걸거나 로프를 통과 시킬 때 편리하도록 한 것이며,쓰는 사람의 버릇에 따라 반대로 쓸 쑤 도 있다.

글 : 암벽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