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등반 매듭 ▷ 보울라인,에반스,글로브히치,터벅,프로하스카 매듭

古山 2007. 12. 13. 06:50

보울라안 매듭

보울라안 매듭(bowline kont'그림4-16)은 로프의 한쪽 끝으로 나무나 움직이지 않는 확보물 따위에 로프를 바로 묶을 때,또는 안전벨트에 로프를 묶을 때 쓰는 매듭이다. 매듭이 헐거워져 잘못 뒤집히면 매듭이 쉽게 풀릴 수 있어 정확하게 매듭하고 로프 끝은 꼭 옭 매듭으로 마무리 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되감기 보울라안 매듭

이 매듭(그림4-17)은 로프 끝을 안전벨에 묶는 매듭 중 되감기 8자 매듭과 같이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다.매듭을 했을 때 고리 부분을 되도록 작게 하는 것이 등반 할 때 쓰기 편하다.8자 매듭에 비해 강도는 조금 떨어진다.

이중 보울라인 매듭

이 매듭(그림4-18)은 로프 가운데를 두 줄로 만들어 안전벨에 바로 묶는 매듭으로 매듭을 한 다음에 풀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 옭 매듭이나 카라비너를 걸어서 마무리를 해야 한다. 자주 쓰는 매듭은 아니다.

방법을 달리한 매울라인 매듭

보울라인 매듭은 매듭 부분이 약하고 매듭을 한 고리가 뒤집어 질 수 있는데, 이런 점들을 더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고리 부분을 이중으로 묶거나 클로브 히치 매듭2을 한 다음에 보울라인 매듭을 할 수 도 있다.

에반스 매듭

에반스 매듭(Evans knot'rmfla4-20)은 포프 끝을 이용해서 고리르 만드는 매듭으로 되감기 8자 매듭과 비슷한 용도로 쓴다. 로프를 당기면 고리가 조여들고, 풀 때는 고리에서 카라비너를 빼낸 다음 긴 쪽 로프만 당기면 매듭이 저절로 풀리는 특징이 있다.따라서 등반 몸에 바로 매듭해서는 안되며, 선등자나 후등자의 안전벨트에 카라비너로 간단하게 로프를 걸 때 편리하고, 겨울철 등반을 할 때도 매듭을 쉽게 풀 수 있어 좋다.

클로브 히치

우리나라에서 주로 까베스땅(cabestan)매듭으로 부르는 클로브 히치 매듭(clove hitch'그림4-21)은 로프 어느부부이든 카라비너에 쉽고 빠르게 매듭해서 묶을 수 있는 간단한 매듭이다. 매듭 한 다음에도 쉽게 로프 길이를 조절 할 수 있어 로프를 잠깐 묶어둘 때, 등반자 자기확보를 할 때 많이 쓰는 매듭으로 꼭 아라두어야 한다. 클로브 히치는 등반 중이나 위급할 때 쉽게 할 수 있어야 하는데 한 손으로 바위를 잡은 채 다른 한 손으로도 매듭을 할 수 있도록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프로하스카 매듭

프로하스카 매듭(Prohaska knot'rmfla4-22)은 요즘에 알려진 매듭으로 클로브 히치 매듭과 같은 용도로 쓰는 매듭이다.매듭 모양이 좀 복잡한 것 같지만 몇 번 연습하면 쉽게 할 수 있다. 클로브 히치 매듭보다다 강도가 뛰어난 좋은 점을 가지고 있다.

터벅 매듭

이 매듭(Tarbuck kont.그림4-24)은 줄을 팽팽하게 당겨맬 때 쓰는 매듭이다..줄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있는 잇점이 있어 천막의 버팀을 맬 때나 느슨해진 빨래줄을 팽팽하게 당길 때, 현수막을 매달 때, 버팀줄의 길이를 조절 할 때 말고도 많은 곳에 쓸 수 있다.

                                  

거스히치 오버핸드 슬립 클로브 히치

거스히치(girth hitch.그림4-25),오버핸드 슬립(overhand slip.그림4-26),클로브 히치(clove hitch.그림4-27)들은 피톤(하켄)이나 아이스 스크류가 완전히 박히지 않을 때 쓰는 간단한 매듭이다.거스히치는 사실 우리가 여러 가지 용도로 많이 쓰고 있는 매듭이다. 나무에 연결줄을 두를때나 연결줄을 안전벨트 장비걸이에 걸 때,그리고 연결줄 두개를 길게 이을 때와 같이 등반할대 말고도 여러가지 용도로 쓰고 있다.

글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