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암벽 등반 이런사람에게는 배우지 말자

古山 2007. 10. 26. 16:40

이런 사람에게는 배우지 말자

수많은 등반가들이 저마다 장비가 가득 든 배낭을 메고, 지난 주의 굉장했던 등반 얘기를 하며 바위벽으로 몰려 든다.그러나 까다로운 바윗길은 이들에게 인기가 없다.이들 중 대부분은 바위를 어떤 자세로 올라가야 하는 지에 대해 누구에게도 배운적이 없다.대신에 로프나 장비에 매달려서 즉,깨끗한 방식과는 거리가 먼 창피한 수단을 써서 바위를 오르느라 애를 쓴다.

이들은 자기 수준을 넘어서는 환경에 부딪히면 자기는 물론 다른 사람들까지도 위험한 지경에 몰아 넣을 수 있다. 또 암벽등반 장비가 바위를 오르는 기술을 대신해 준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실로 등반 장비에만 신경을 쓰는 사람들 대부분은 장비를 쓰는 방법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지 못한 사람들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장비를 정말 곤란한 상황에서는 써보지 못했기 때문에 장비를 쓸 수 있는 한계라든가 장비를 쓸 때 조심해야 할 것들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

불행히도 엉터리 지도자를 만나면 당신은 귀중한 시간을 쓸데없이 써 가며 차라리 모르는게 좋은 잘못된 장비 쓰는 법과 이상한 확보법,그리고 목숨을 잃을지도 모르는 하강방법 들을 배우게 될 지 모른다. 홀륭한 지도자나 산친구를 찾을 때는 다음 사항중 두 가지 이상에 들어맞는 사람을 피해야 한다.

1.연습바위나 바위벽 아래에서 쓸데없이 많은 장비나 로프를 자랑하는 사람

2.장비나 장비 쓰는 방법에 대해서 쓸데없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는 사람

3.군대에서 익힌 등반기술에 관해 얘기하는 사람

4.멀쩡한 로프를 땅바닥이나 바위 위에 털석 던져 놓는 사람

5.보통 신는 등산화를 신고 바위를 오르는 사람(전문 등반가들이 때때로 훈련을 위해 보통 등산화를 신고 바위를 오르기도 하지만 그들이 어려운 바위를 부드럽게 오르는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6.하강 하는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쏟는 사람이나 하강길을 뛰듯이 빨리 내려오는 사람(뛰어난 등반가는 하강을 싫어한다.그것은 등반가가 해야 할 일 중에 가장 위험한 일이기 때문이다.)

7.로프에 매달려 이쪽저쪽으로 돌아다니거나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길에서 짧은 연습오름을 자주하는 사람


글 출처 : 암벽 등반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