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다이어트

다이어트 성공하려면,목표를 이렇게 잡아라

古山 2007. 11. 23. 07:22

다이어트 성공하려면, 목표를 이렇게 잡으세요.

적정 체중에 맞게.

각 사람마다 적정 체중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만약 적정 체중 이하로 목표를 잡으면 당연히 힘듭니다.
예를 들어, 키가 160cm 되는 분이 목표를 47kg. 이렇게 잡으면... 몸이 저항합니다. 만약 열심히 노력해서그 몸무게를 이루어내고 있다면, 그건 결코 잘하고 있는 짓이 아닙니다.

정상적으로 살아서는 절대로 그 몸무게 안만들어집니다. 그녀는 지금 몸을 혹사시키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는 중에 근육은 마르고 지방은 늘고, 몸은 유사시를 대비해서 에너지를 어떻게해서든지 모아두려는 체제로 구조조정됩니다.

어떻게 어떻게 하다가 어거지로 47kg가 되었다하더라도 몸은 이미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있지 않습니다. 조금만 먹으면 쉽게 살이 붙어버리는 상태가 되어버릴 것입니다. 그러면.. 앞으로 계속.. 다이어트 몸부림이라는 늪에서 허우적거리게 됩니다.
  여러분 절대 적정체중 이하로 목표를 잡지 마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을 충분히 가지면서.

한달만에 왕창 빼겠다는 분들 조심하셔야 해요. 특히 학생들. "요번 방학에 꼭 빼고야 말리라" 하시는 분들. 물론 방학은 절호의 찬스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목표를 세우고 헉헉거리지는 마세요. 살을 빼는 것보다는 "살찌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셔야 해요. 그러려면 우선 자신의 생활태도와 삶을 향하는 자세를 고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겠어요?


  절대 한달 안에 10kg를 빼겠다느니 이런 생각하지 마세요.
  그렇게 하려면 각종 나쁜 다이어트법을 동원해야 하거든요?
  살을 뺄 때.. 그냥 무작정 굶는다거나.. 이상한 식품이나 약을 함부로 먹는다거나..

 이렇게 하다가는 몸버리고 돈버리기 십상이에요. 빨리 빼면 빨리 찌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점점 살이  찌 는 체질로 바뀌게 돼요...
  물론 '몸 버려도 좋으니까 일단 빠지고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그것은 앞으로 남은 인생을 계속 '다이어트 고생' 속에서 살게 되는 첫 발걸음이 될 수 있으므로 잘 생각해 보셔야 해요. 다른 분들의 글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한 해 두 해 다이어트 스트레스로 고생을 하는게 아니에요

. 십년도 넘게 '다이어트' 때문에 온갖 정신과 노력과 돈을 소모하는 분들이 많아요..


  목표를 잡고 할 때는 한달에 5kg, 6kg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의료기관에서 의학적인 감시와 치료과정 없이, 혼자서 살을 뺄 때는 규칙적인 식사를 하시되 소식, 규칙적인 운동이 기본이에요. 이렇게 해서 한달에 약 2kg 정도를 목표로 하면 무난합니다. 욕심을 버리셔야 건강과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 초보 다이어트 입문자의 마음가짐.

 다이어트의 시작은 자신이 살이 찌게 된 원인이 무엇인가를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살이 찌는 이유는 간단히 말해서 입을 통해 들어간 영양분(에너지원)이 다 사용되지 않고 남아돌기 때문입니다. 물론 내분비질환이 있거나 특정 약을 먹어서 살이 찌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단순한 이유로 살이 찝니다.

에너지 섭취가 많은 경우, 즉 너무 많이 먹거나, 살찌기 쉬운 음식(단 음식,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좋아하는 경우 살이 찝니다.

인체가 에너지를 소비하는 경로는 크게 두 가지인데, 즉 자신이 수족(手足)을 움직여 운동 또는 활동을 함으로써 외부적(external)으로 소모하는 것과, 체내의 장부, 기관, 조직에서 내부적(internal)으로 소모(신진대사)하는 것입니다.

전자는 전체 에너지 소비의 약 20-30% 정도이며, 후자는 70-80%입니다. 게으르거나 주로 책상에 앉아서 공부나 사무를 하느라고 활동량이 적은 사람,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는 사람은 살이 찝니다.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몸속운동이 적은 사람은 한약을 통해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나는 왜 살이쪘을까?'를 잘 생각해 보십시오. 너무 많이 먹는 것이 문제인지, 활동이 적은 것이 문제인지, 체내의 신진대사가 저하된 것이 문제인지를 곰곰히 생각해 보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이를 생각지 않고 무작정 굶는다거나, 이상한 식품을 먹는다거나, 엉뚱한 약을 먹게 되면 몸버리고 돈버리게 됩니다.

다이어트는 출발이 중요합니다. 기본기와 원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운동도 안하고, 식사는 맘대로 먹고, 생활 습관은 엉망이면서.. 살만 빼고 싶으면.. 방법은 없습니다. 만약 이상한 특수방법을 쓰신다면, 그것은 몸을 망가뜨리고.. 평생 다이어트 다이어트하면서 허덕이게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