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끼우기

재밍▶ 끼우기

잼(jam)바위의 갈라진 틈새 속에 손이나 발,다리 또는 몸을 집어 넣고 비틀어 여기서 생기는 마찰력으로 바위에 매달릴 수 있는 힘을 얻는 등반기술로, 이런 기술을 재밍(jamming)이리고 하며 우리말로 끼우기라고 한다.

끼우는 기술(jamming technic)은 손으로 하는 핸들 잼(hand jam)은 손 끼기로 발로하는 풋 잼(foot jam)은 발 끼우기로, 몸으로 하는 보디 잼(body jam)은 몸 끼우기로 부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핑거  잼  ▶ 손가락 끼우기

틈새 크기와 끼우는 방법에 따라 손가락을 틈새에 끼워 넣어 매달리는 기술도 여러 가지다.손가락 끝만 들어갈 수 있는 크기 틈새에서 쓰는 핑키 잼(pinkie)은 반 마디 끼우기로,손가락 한마디부터 세 마디가 다 들어갈 수 있는 크기 틈새에서 쓰는 핑커 잼(finger jam)은 손가락 끼기로, 엄지와 검지로 반지처럼 원을 만든 다음 손가락들을 검지 위에 차곡차곡 쌓는 링 잼(ring jam)은 반지 끼우기로 부르고, 섬 록 (thumb lock)은 엄지 끼우기로 한다.손목 바로 위까지 작은 손가락들을 집어 넣어 끼우는 것은 손날 끼우기(jamming heel of hand aswell as finger)로,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향하여 틈새의 한쪽 면에 댄 다름 다른 손가락들로 반대편 바위를 누르는 것은 손가락 짝힘주기(using counter pressure with thumb)로 부른다.

핸드 잼 ▶ 손 끼우기

손이 들어갈 수 있는 크기 틈새에 손 바닥을 집어 넣어 끼우는 것을 핸드 잼(hand jam)즉 손 끼우기라 하는데 손 끼우기 역시 틈새 크기와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이 쓰인다. 엄지 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하여 틈새에 손을 끼워 넣는 것은 엄지 위로 끼우기(thumb-up jam)로 부르고,틈새 안에서 손을 많이 부풀리기 위해서 엄지 손가락을 손 바닥 쪽으로 밀어 넣어 끼우는 것은 엄지 넣어 손 끼우기로 한다. 엄지 손가락을 아래로 하는 것은 엄지 아래로 끼우기(thum down jam),비스듬한 틈새에서 두 손의 엄지 손가락을 위와 아래로 한 자세를 같이 쓰는 것은 엄지 마주보고 끼우기(combining thumb-down and thumb-up jams in a diag-onal.crack),손 바닥 안을 차 종지처럼 오목하게 구부려서 틈새 안에서 버티는 힘을 얻는 컵드 잼(cupped jam)은 종지 끼우기로 부른다.

피스트 잼▶ 주먹 끼우기

손과 손목이 들어가는 크기 틈새에서는 피스트 잼(fist jam),즉 주먹 끼우기를 한다. 주먹 끼우기는 틈새에 손으로 끼워 넣은 다음 주먹을 쥐면서 손에 힘들 주어 근육 부피를 늘리고 틈새의 두 면에 마찰을 일으켜 매달리는 기술이다. 틈새에 따라 엄지를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할 수 있고 손바닥 면을 틈새 앞 쪽이나 뒤쪽, 또는 양 옆으로 향하게 한다.

오프 위스 크랙▶ 어깨 틈새

오프 위스 크랙(off width crack),즉 어개 틈새는 주먹으로 끼우기는 너무 큰 틈새로 팔이나 어깨,엉덩이,무릎들을 써서 여러 가지 끼우기 기술을 한다. 두 손을 겹쳐 끼우는 스태킹(stacking)은 손 겹쳐 끼우기,팔과 어깨를 틈새 안에 곧게 펴서 짝힘으로 매달리는 힘을 얻는 암 바(arm bar)는 팔 펴서 끼우기, 팔꿈치를 틈새 안에서 구부려 손과 어깨의 짝힘을 매달리는 암 록(arm lock)은 팔 굽혀 끼우기로 부를 수 있다.

풋 잼▶ 발 끼우기

틈새 속에 발을 끼워 넣는 곳 잼(foot jam)은 발 끼우기로 부르는데,끼워 넣은 다리를 틈새 쪽으로 틀어주면 충분한 힘을 얻을 수 있다.발 끼우기도 손 끼우기와 마찬가지로 틈새 크기와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 발 기술을 쓰는데,스미어링(smearing)은 문질러 딛기 토우 잼(toe jam)은 발 끝 끼우기,풋 잼(foot jam)은 발 끼우기, 토우 앤 풋 잼(toe and foot jam)은 발 옆 끼우기,힐 앤 토우 잼(heel and toe jam)은 발 길 게 끼우기,풋 앤 니 잼(foot and knee jam)은 발 무릎 끼우기,풋 스태킹(foot stacking)은 발 겹쳐 끼우기로 부를 수 있다.

글  : 암벽 등반의 세계

Posted by 古山

  1. 2007.11.24 10: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하...
    그렇군요.ㅎㅎㅎ
    나와 다른 세계란 생각만 했는데 지기님 덕분으로 많이 배우고 시야도 넓히는 것 같아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 2007.11.24 16:3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지극히 한정된 사람들만이 등반을 하는지라
      포스트 자체가 인기가 없습니다.
      그래도 감사히 보아주시니 그져 고마울 뿐입니다.
  2. 2007.11.24 10:3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2007.11.24 16:0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http://link.allblog.net/5987015/http://actiontools.or.kr/blog/80 여기를 가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분류페이지 전체보기는 플러그인에서
      태터데스크 (첫페이지 만들기)로 이동하여 설정을 클릭하여 자신이 정하고 싶은 위치로 전체 분류페이지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BLOG main image
Rock Climber Gosan. by 古山
Total : 1,635,030
Today : 4 Yesterday : 41

카테고리

Communication (652)
(RockClimbing) (0)
암벽등반후기 (214)
등반대회및영상 (60)
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83)
바윗길개념도 (6)
(MountainClimbing) (0)
산행후기 (102)
등반정보 (16)
산행개념도 (1)
한가로운 이야기 (47)
(LlifeSports) (0)
웨이트트레이닝 (63)
건강생활다이어트 (36)
(PhotoGallery) (0)
풍경사진 (16)
접사촬영 (0)
읽을거리모음 (3)

최근에 올라온 글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