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반훈련및등반의세계

등반 테크닉의 기본 '창의적인 발 쓰기

古山 2008. 6. 24. 06:42


등반 테크닉의




기본 - 8

#8. Creative Use of the Feet

How to Climb 5.12, <플래시 트레이닝> 의 저자 에릭 허스트가 8편의 글로 등반 테크닉의 기본을 설명하는 기사입니다.

발을 창의적으로 쓰기
급경사 바위 위에서 펌핑이 오기 시작하든가 리치(reach)가 모자라기 시작하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발 하나를 손처럼 쓰는 법을 고려해봅시다! 뒤꿈치 걸기(heel hooks), 발가락 걸기(toe hooks), 무릎 끼우기(knee locks) 등은 천정을 넘어갈 때나 오버행 바위에서 살아 남고자할 때 정말 차이를 만들어내는 수단이다. 다리 근육의 근력이 있기만 하면, 좋은 힐 훅(heel hook)과 니바(knee bar) 또는 토우 훅(toe hook)이 튀어나와 있는 바위나 천장(roof)을 넘어가가는 데 있어, 어떤 손 홀드를 쓰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경우가 자주 있다. 이런 극히 중요한 동작의 세부 사항의 검토해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펜실베니아 '가버너 스테이블즈'에서의 젠 사이프레시 ‘스타일링’

힐 후킹(heel hooking)
힐 훅은 루프의 턱을 넘어가든가, 볼더 문제에서 꼭대기를 넘어서거나, 가파른 바위 위에서 빨리 팔을 떨어줄 때 주로 쓰인다. 이런 경우에, 우리의 손은 머리 높이의 홀드 위에 있을 것이고, 어깨 높이 근처에 옆으로 떨어져 있는 홀드 위에 뒤꿈치 하나를 배치하려고 한다. 어느 뒤꿈치로 후킹하기로 택하느냐 하는 것은 두 가지 요소에 달려 있다: 뒤꿈치를 그 위에 배치해야할 적당한 크기의 홀드가 있느냐 여부, 그리고 잡기를 바라는 다음 손 홀드의 위치. 다음 홀드로 이르는 동작은 힐 훅과 같은 쪽의 손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단 세팅이 되면, 마치 또 하나의 팔처럼 힐 훅으로 당긴다. 흔히 뒤꿈치를 우리 뒤쪽(rear end)으로 당긴다고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그럼으로써 다리 근육을 최대한 활용하게 해주고 몸 중심을 힐 훅 쪽으로 이동하게 해준다. 한편, 다른 쪽 발로는 벽에 인사이드 에지(inside-edge)를 하거나 마찰력 딛기(smear)를 하는 것이 위로 움직이는데 도움이 된다. 더 높이 올라가면서, 다음 손 홀드까지 빨리 가고, 그 다음에 힐훅을 아래로 딛는(step-down) 일반적인 발 배치 방식으로 바꾼다.

토우 호킹 (Toe Hooking)
발가락 걸기는 오버행을 당기거나 루프 위를 갈 때 주로 쓰이는 발 동작이다. 이 테크닉은 단지 뛰어나온 큰 홀드 위에 되도록 많이 신의 발가락 부분과 윗 부분을 (끈 있는 쪽) 후킹하는 것이다. 때로는 다리를 굽혀 홀드 위에 토우 훅을 한 다음, 손이 루프 바깥쪽으로 나아가면서 그 다리를 쭉 펴기도 한다. 한 다리는 토 후킹하고 다른 다리로는 가까이 있는 홀드를 밀어 젖히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렇게 반대로 밀고 당기는 (push-pull) 콤비네이션이 홀드 위에서의 다리의 지지력을 증가시켜주고 발이 빙 돌면서 루프에서 빠질 가능성을 (흔한 문제) 줄여 준다. 가능한 한 팔과 다리를 쭉 편 자세가 되도록 노력함으로써 체중이 근육보다는 뼈에 의해 지탱되도록 한다. 제대로 하기만 하면, 제한된 전완 지구력으로도 놀라울 정도로 큰 루프를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다. 볼더링 하는 곳에서 이 발 테크닉을 실험하면, 등이 바닥을 향한 채 등반하는 기술과 자신감이 점차 증가된다.

니 록(Knee Lock)
니 록은 튀어나와 있는 큰 홀드가 있는 오버행과 루프에서는 대단한 선물이다. 그 테크닉을 알고 이 “하늘이 준 선물 같은” 동작을 활용할 수 있는 자세를 찾기만 한다면. 눈에 잘 뜨이는 휴식지점이 없는 심한 오버행 실내 루트를 생각해보자. 아마 포어러너(foreruner)가 딱 알맞게 두 개의 홀드를 배치하여 우리가 한 홀드 위에 발가락을 배치한 다음 더 큰 반대편 홀드에 무릎을 고정시켰을 것이다. 그런 ‘니 록’이 놀라울 정도의 지지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한 번에 한 손씩 내려뜨릴 수 있어 팔을 털어주고 초크 칠을 할 수 있게 해줄 때도 있다. 밖에서 등반할 할 때 너무나 든든한 니록을 가끔 만나, 손 안 쓰고 거꾸로 매달려 쉬는 자세를 cop 가끔 만들어낼 수도 있다. 아래로 향하는 블록 (반대를 향하는 발가락 홀드와 더불어) 또는 무릎 넓이 크랙 또는 기름한 포켓을 찾기 위해 눈을 크게 뜹시다. 그런 ' 니 록'을 빠트리면 그 루트의 가장 중요한 홀드를 빠트린 것일 수도 있는 것이다!